본문 바로가기
수입차

[기획] 볼보 XC60, 베스트셀링 SUV로 꾸준한 인기 증명

by heemami 2024. 7. 31.
고객 대기 기간 6개월 이상...여전히 사라지지 않는 패밀리 SUV 대명사

 
한국수입자동차협회(이하 KAIDA)에 따르면 볼보의 중형 프리미엄 SUV인 XC60은 2023년 5,831대가 판매되며 볼보의 성장을 이끌었다. 국내 출시 이후 최초로 수입 SUV 전체 판매 1위를 차지하며 베스트셀링 SUV의 저력을 입증하기도 했다. 특히, 지난 6월에는 하이브리드 판매량 SUV 부문 1위를 차지하며 수입차 시장에서 여전한 인기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인기 덕분에 현재 XC60은 6개월 이상 기다려야만 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국내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중형 프리미엄 SUV 시장에서도 꾸준한 판매량으로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는 XC60은 군더더기 없이 세련된 디자인과 인간 중심(Human-centric) 철학이 반영된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안전의 대명사답게 여러 조사와 통계에서 검증된 첨단 안전 기술이 적용됐다. 그리고 풍부한 편의 사양과 업계 최고 수준의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등이 전 트림에 기본으로 탑재되면서 가족들과 안전하게 탈 수 있는 패밀리 SUV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를 증명하듯 XC60은 지난해 말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발표한 최신 충돌 테스트 평가에서 새롭게 추가된 정면 테스트를 포함한 전 항목에서 유일하게 가장 우수한 G(Good) 등급을 획득했다. 이는 총 8개의 럭셔리 중형 SUV 가운데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XC60이 안전한 패밀리 SUV로서의 저력을 다시 한번 입증하게 된 계기가 됐다.

 
안전은 옵션이 될 수 없다’는 브랜드 철학에 따른 최첨단 안전 사양 탑재
 
볼보자동차의 XC60이 패밀리 카로 높은 인기를 보이는 데에는 가족들과 함께 탑승해도 안전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볼보자동차는 1970년부터 별도의 교통사고 조사팀을 꾸리고 실제 도로에서 벌어지는 사고 현장을 찾아가 도로 및 교통 상황, 사건 발생 시각 및 충돌 원인, 이로 인한 피해 등을 데이터로 기록하고 연구하고 있다. 

이를 통해 누적된 데이터는 7만 2,000명 이상의 탑승자와 4만 3천건 이상의 사고에 달한다. 이렇듯 끊임없는 조사와 연구를 하며 도로 위 안전 확보를 위한 노력들은 볼보자동차가 다양한 테스트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 앞서 언급한 미국 IIHS 최신 충돌 테스트에서 전 항목에서 가장 우수한 G(Good) 등급을 받은 것도 동일한 맥락이다.

 
특히, XC60에는 안전한 주행을 돕는 레이다(Radar)와 카메라, 초음파 센서로 구성된 최신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플랫폼이 탑재된다. 이를 통해 도로 위 차량 및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등을 감지해 사고 위험 시 긴급 제동과 충돌 방지를 지원하는 시티 세이프티(City Safety)와 앞 차량과 간격을 유지하며 차선 중앙에 맞춰 조향을 보조하는 파일럿 어시스트(Pilot Assist)를 비롯해 도로 이탈 완화(Run-off Road Mitigation),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Oncoming Lane Mitigation) 등 첨단 안전 기술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후진 시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자동 제동을 지원하는 리어 액티브 브레이크(Rear Active Brake, RAB)도 추가됐다. 이 밖에도 비상 상황 발생 시 버튼 하나만으로 24시간 사고접수 및 긴급출동 신청, 서비스센터 안내 등을 제공하는 볼보 어시스턴트 (Volvo Assistant) 서비스도 갖췄다.

 
더욱 진화된 티맵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2.0 탑재로 독보적인 상품성 갖춰
 
볼보자동차의 XC60은 볼보자동차가 300억원을 투자해 티맵모빌리티와 공동으로 개발한 티맵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최초로 탑재한 모델이기도 하다. 해당 서비스는 국내 최고 품질의 내비게이션인 티맵과 AI 플랫폼인 누구(NUGU), 사용자 취향 기반 음악 플랫폼 플로(FLO)를 통합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차 안에서 발화어(아리아)를 부르면 길 안내부터, 공조 설정, 정보 탐색, 음악 재생, 전화 및 문자 확인 등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다. 여기에 96%에 달하는 음성 인식률은 고객들이 만족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특히, 2024년식 차량부터는 더욱 정교하고 개인화된 티맵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2.0 업데이트를 통해 보다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선사한다.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신호등 정보, 3D 지도 등 고도화된 정보를 제공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운전을 돕는다. 

 
또한, 목적지 설정, 음악 재생 등 여러 서비스를 하나의 발화어로 통합 설정 및 실행할 수 있는 개인화 루틴, 날짜와 개인 일정 등을 브리핑하는 데일리 브리핑 등의 기능으로 운전자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커넥티비티를 선사한다. 여기에 15년 무상 무선 업데이트(OTA) 및 5년 무상 LTE 지원, 디지털 서비스 패키지 5년 이용권 기본 제공 등의 서비스를 통해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진화하는 스마트 카를 경험할 수 있다.

 
정제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과 동급 최고급 사양 적용으로 가격 경쟁력 뛰어나
 
XC60의 외관은 역동적인 차체 비율과 우아한 스타일링을 보여준다. 입체적인 세로형 그릴과 리어램프는 간결한 동시에 디테일을 살렸고, 벨트 라인과 후면부의 날렵한 캐릭터 라인, 속도감을 표현하는 루프 라인과 D필러 등은 최소한의 선을 사용해 SUV 특유의 역동적이고 강인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여기에 토르의 망치(Thor's Hammer)를 형상화한 LED 헤드라이트는 볼보의 아이덴티티를 과감하게 보여준다.

 
인테리어 역시 인간중심(Human-centric) 철학이 반영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으로, 천연 소재의 질감을 살려 자연 친화적이면서도 마치 북유럽의 거실을 재현한 듯 아늑한 분위기를 선사한다. 특히, 주력 판매 트림인 얼티메이트 브라이트 모델에는 외관 색상에 따라 조합되는 리니어 라임, 드리프트 우드 등 천연 우드 트림과 함께 스웨덴 왕실 공식 브랜드 오레포스의 크리스탈 기어노브, 영국 하이엔드 스피커 바워스&윌킨스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초미세먼지(PM2.5) 정화 및 향균 기능을 갖춘 클린존 인테리어(Clean Zone) 패키지 등을 기본으로 탑재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