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빠른 듀얼 모터로 추가...0→100㎞/h 가속성능 3초 이하로 가속
더보기
로터스 엘레트라는 글로벌 퍼포먼스 자동차 브랜드 로터스자동차가 새로운 시대로 진입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하이퍼 SUV로 지난 75년 동안 쌓아온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스포츠카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얻은 핵심 원칙과 DNA를 활용해 완전히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자동차로 진화한 것이다. 로터스가 80년을 맞이하면서 전기 자동차로 변화를 추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내세운 모델이 엘레트라이다.
로터스 엘레트라는 새로운 세대의 로터스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세계적인 수준의 고성능과 눈에 띄는 디자인을 중요하게 여긴다. 여기에 최첨단 디지털 기술로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운전을 가능케 하는 동시에 실용적이고 다재다능하며 여유로운 공간을 갖춘 가족 중심적인 자동차를 원했고, 로터스 엘레트라가 이를 실현시키고 있다. 로터스 엘레트라는 영국에서 태어나 전 세계 무대에서 자란 셈으로 국내에서 엘레트라 S 와 엘레트라 R로 출시될 예정이다.
엘레트라는 알파벳 E로 시작하는 이름을 전통으로 하는 로터스자동차의 최신 모델로 헝가리어(Életre)로 활기를 띠다라는 의미다. 엘레트라는 영국과 독일, 중국의 경험 많고 헌신적인 로터스 팀이 유기적으로 협업해 도출한 공동 작품으로 로터스의 본거지인 영국 헤델을 중심으로 영국 코번트리의 로터스 테크 크리에이티브 센터, 독일 라운하임의 로터스 테크 이노베이션 센터, 중국 우한의 로터스 테크 엔지니어링 & 매뉴팩처링 팀까지 힘을 모았다.
엘레트라 S는 럭셔리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고객을 위한 최고급 SUV로 아늑하고 특별한 분위기를 위한 앰비언트 라이트와 조명이 들어오는 사이드 실, 23개 스피커로 2,160W 의 출력을 쏟아내는 KEF 레퍼런스 오디오 시스템이 기본으로 들어간다. 소프트 도어 클로징과 프라이버시 글래스, 공기 정화 시스템 역시 기본 옵션에 포함돼 있다. 강력한 주행 성능을 보조할 다이아몬드 커팅 방식의 22인치 10스포크 그레이 단조 휠과 액티브 리어 스포일러 역시 선택할 필요가 없는 옵션이다.
엘레트라 R은 심장이 터질 듯한 스릴을 선사하는 초고성능 SUV로 지능형 액티브 롤 컨트롤과 액티브 리어 스티어링으로 구성된 로터스 다이내믹 핸들링 패키지와 피렐리 P-제로 고성능 타이어를 기본으로 갖춰 주행감을 더욱 짜릿하게 한다. 카본 패키지와 유광 블랙으로 마감한 휠을 통해 레이싱 헤리티지를 드러낸다. 섬뜩한 핸들링을 경험케 할 트랙모드 역시 엘레트라 R에만 제공하는 특별한 옵션이다.
이와 함께 강력한 주행 성능을 후련하게 느끼게 할 액티브 에어 서스펜션과 연속 댐핑 제어, 토크 벡터링, 로터스 지능형 다이내믹 섀시 제어를 기본으로 갖췄다. 안전운행을 도울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비주얼 파크 어시스트도 기본으로 제공하며, 4존 공조장치와 12방향 전동 조절 앞좌석, 헤드업 디스플레이, 무선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역시 편의를 위한 기본 옵션으로 구성했다.
엘레트라는 까다롭기로 유명한 독일의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서킷을 포함해 가장 가혹하다는 곳곳의 환경에서 백만㎞가 넘는 테스트를 거쳐 탄생했다. 로터스자동차는 엘레트라를 통해 이전보다 더 많은 혁신과 기술, 기능 등을 제공하게 된다.
엘레트라 S는 WLTP 기준 최대 600 ㎞의 1 회 충전 주행 거리를 제공하며, 단 20분 만에 10%→80%의 고속 충전이 가능하다. 엘레트라 R은 0-100km/h 가속성능이 2.95초 만에 가능하며, 두 개의 전기 모터가 제공하는 즉각적인 토크와 네바퀴굴림의 특별한 구동력은 액티브 에어 서스펜션과 조화를 이루며 새로운 차원의 운전 경험을 제공한다. 여기에 최대 2,250㎏의 견인력을 제공한다.
포괄적인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도 엘레트라가 제공하는 경험의 일부이고, 지능형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고속도로 주행 보조(HWA), 도어 열림 경고(DOW), 후방 교차 충돌 경고(RCTA), 전방 교차 충돌 경고(FCTA), 차로 변경 보조(LCA), 차로 유지 보조 및 차로 이탈 경고(LKA+), 비상 주차 브레이크(PEB) 등이 적용되어 있다.
모든 로터스는 민첩성과 핸들링, 편안함의 이상적인 균형을 제공하고 있으며, 엘레트라는 액티브 안티롤 제어와 브레이크 기반의 토크 벡터링, 액티브 리어 스티어링 같은 첨단 기술이 원활하게 유기적으로 작용하면서 오직 로터스에서만 가능한 조향과 코너링, 승차감을 확보한 SUV로 탄생했다.
엘레트라는 경량 알루미늄으로 만든 정교한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앞뒤로 모두 갖췄다. 여기에 혁신적인 2 챔버 에어 스프링을 더했다. 속도에 따라 지상고를 최대 25㎜까지 낮춰 공력 성능을 최적화해 주행 가능 거리를 늘렸고, 또한, 오프로드에서는 지상고를 15~25㎜ 높여 거침없이 주행할 수 있다. 엘레트라는 로터스자동차 최초로 전자 기계식 파워 스티어링을 사용해 직관적인 반응과 순수한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면밀하고 세심하게 조정했다.
파워스티어링의 랙 장착형 모터는 필요할 때만 전력을 소비하고 있어 유압 장치를 사용하는 시스템보다 더 높은 에너지 효율을 달성했다. 특히, 로터스자동차 최초로 적용된 액티브 리어 스티어링 시스템은 로터스 다이내믹 핸들링 패키지의 일부로써 지능형 액티브 롤 컨트롤(IARC)과 함께 엘레트라 R에 기본으로 들어간다. 엘레트라 S에서는 옵션이다. 저속에서는 뒷바퀴가 앞바퀴와 반대 방향으로 움직여 회전 반경을 최대 0.8m 줄인다. 고속에서는 뒷바퀴가 앞바퀴와 같은 방향으로 회전해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엘레트라의 차체 바닥에는 최첨단 800V, 112kWh 리튬이온 배터리 팩이 자리하고 있으며, 기존의 400V 시스템과 비교해 800V 아키텍처는 동일한 전력 대비 작동 전류를 절반으로 줄인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세 가지다. 와이어링 하네스에 더 작은 직경의 케이블을 사용할 수 있어 무게가 줄어든다. 발열이 적어 전력 효율성이 향상되고 열 관리가 개선된다. 무엇보다 훨씬 더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
엘레트라 S의 앞 차축에는 1단 변속기가 들어갔고, 엘레트라 R에는 2단 변속기를 넣었다. 1단 기어비는 13.65:1이고, 2 단 기어비는 7.16:1이다. 이를 통해 탁월한 초반 가속과 고속에서의 효율성, 더 긴 주행 거리를 확보할 수 있었다. 자동변속기는 부드러운 움직임을 위해 클러치 마찰판을 사용했고, 무게가 156kg에 불과한 엘레트라 R의 후륜 구동 유닛은 유사한 2단 변속기 설계 대비 약 14kg 더 가볍다.
이를 통해 최고출력 612마력, 최대토크 72.4kgm를 발휘하는 엘레트라 S는 4.5 초 만에 0→시속 100 ㎞ 가속을 끝낸다. 최고속도는 258㎞/h다. 엘레트라 R은 최고출력 918마력, 최대토크 100.4kgm를 뿜어낸다. 최고속도는 265㎞/h다. WLTP 기준 1 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490㎞다.
엘레트라의 실내는 이전의 로터스와는 완전히 다르게 고급스럽고 여유로운 동시에 성능 중심적이고 기술적이다. 여기에 세계적인 수준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더했고, 최고급 소재와 마감재를 사용했다. 완전히 새로운 운영체제인 로터스 하이퍼 OS가 최초로 들어갔고, 동급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이 시스템은 대화형 피드백을 기반으로 매끄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두께가 10 ㎜에 불과한 슬림형 15.1 인치 HD OLED 중앙 터치스크린은 플로팅 타입으로 디자인됐다. 1,600만 개 이상의 색상을 사용해 아름답고 선명하면서 깨끗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다.
뒷좌석에도 HD 터치스크린(5인승 또는 4인승 구성을 위한 8인치 또는 9인치 디스플레이)을 설치했다. 공조장치 온도 설정과 좌석 위치 조정, 앰비언트 라이트 및 미디어 재생을 제어할 수 있다. 엘레트라는KEF 프리미엄은 1,380 와트, 15 스피커,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으로 구성됐다. KEF 레퍼런스는 3D 서라운드 사운드와 공간 절약형 유니-코어 기술을 갖춘 2,160 와트 23스피커 시스템을 갖췄다.
728x90
'수입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텔란티스코리아, 2023 윈터 서비스 캠페인 실시 (0) | 2023.11.21 |
---|---|
벤츠코리아, 3세대 부분변경 더 뉴 GLS 출시 (1) | 2023.11.21 |
볼보자동차, 차세대 전기차를 위한 최첨단 소프트웨어 테스트 센터 신규 개설 (0) | 2023.11.17 |
로터스자동차코리아, 플래그십 전시장 오픈 (0) | 2023.11.17 |
볼보그룹코리아, ‘볼보 뉴홈 프로젝트 2호’ 헌정식 진행 (0) | 2023.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