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가주 레이싱(TOYOTA GAZOO Racing, 이하 TGR)과 렉서스가 2024년 1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일본 치바현에 위치한 마쿠하리 메세(Makuhari Messe)에서 진행되는 2024 도쿄 오토살롱에 참가한다. 올해는 자동차 애호가로서 모든 자동차 애호가들과 함께 자동차에 대해 더 열정을 가지고 그들과 함께 미래를 만들어가겠다는 모리조, 즉 토요다 아키오의 바람에 따라 모리조 개러지(MORIZO Garage)를 전시 주제로, 모리조의 애차를 전시한다.
이외에도 새로운 모델(New Models)과 고객화(Customization), 모터스포츠(Motorsports) 등 총 3개의 콘셉트에 따른 차량 및 부품을 전시한다. 드라이버 및 개발 엔지니어 등과 함께하는 토크세션 및 데모주행,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자동차의 매력과 모터스포츠의 즐거움을 전달할 계획이다.
진화된 GR 야리스(Evolved GR YARIS)
TGR은 2024 도쿄 오토살롱에서 진화된 GR 야리스를 세계 최초 선보였다. 신형 GR 야리스는 전국(일본) 토요타자동차 전시장을 통해 2024년 봄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GR 야리스는 모터스포츠를 통한 더 좋은 자동차 만들기를 통해 출시된 TGR의 상징적인 모델이다.
2020년 9월 출시된 이후 TGR은 GR 야리스로 다양한 모터스포츠에 지속적으로 출전하고 있다. 레이스나 랠리와 같은 극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은 GR 야리스를 더 나은 자동차로 진화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TGR은 차량의 한계에 도전하는 드라이버들에게 "부숴 줘서 고맙다(Thanks for breaking it)"는 슬로건 아래 주행 데이터 분석, 스티어링 감각 검토, 파손된 부품의 스크래치와 오염도 조사 등 문제의 원인을 철저히 추적하고 끊임없이 개선하여 GR 야리스를 연마했다.
또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운전의 재미를 제공하고 모터스포츠의 저변을 확대하고 싶다는 모리조의 바람을 바탕으로 TGR은 GR 야리스의 진수인 1.6L 직렬 3기통 터보 엔진과 4륜 구동을 즐기기 위한 8단 가주 레이싱 다이렉트 자동변속기(GR-DAT)를 새롭게 개발했다. 이로써 수많은 드라이버에게 스포티한 주행과 모터스포츠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자동차로 완성됐다. ‘모터스포츠를 통한 한 더 좋은 자동차 만들기’에는 끝이 없다. TGR은 앞으로도 GR 야리스를 계속 레이스에 출전하고, 다양한 드라이버와 함께 GR 야리스를 진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RZ450e 스페셜 에디션 F SPORT 퍼포먼스
렉서스는 배터리 전기차(이하 BEV) 전용 모델인 RZ 450e의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하고, 추첨을 통해 100대 한정 판매할 예정이다(일본 내 한정). RZ 450e 스페셜 에디션 F SPORT 퍼포먼스의 신청은 2024년 1월 12일부터 2월 19일까지 일본 전역의 렉서스 딜러사를 통해 접수 가능하며, 당첨자는 2월 22일 이후에 신청 접수한 딜러 전시장에서 구매상담이 가능하다.
렉서스 최초 BEV 전용 모델로 개발된 RZ는 렉서스다운 감성에 호소하는 주행과 디자인을 전동화 기술로 구현해 BEV 브랜드로 변혁이 시작된 모델이다. 2023년 3월 AWD 모델인 RZ450e 출시한 이후 2023년 11월에 FWD 모델인 RZ300e를 도입해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모델 라인업을 확충하고 있다.
RZ450e 스페셜 에디션 F SPORT 퍼포먼스는 지난 2023 도쿄 오토살롱에서 선보인 BEV만의 주행과 커스터마이징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콘셉트 모델인 RZ SPORT CONCEPT를 기반으로 탄소중립 실현에 공헌하는 BEV 모델이다. 개발 과정에서 렉서스는 에어 레이싱 파일럿인 무로야 요시히데 선수 및 레이싱 드라이버인 사사키 마사히로 선수와 함께 에어로다이내믹스와 주행 성능을 개선하고 기능에 충실한 디자인을 구현했다.
LBX 모리조 RR CONCEPT
LBX 모리조 RR CONCEPT는 2023년 11월 출시해 고급차에 대한 기존의 개념을 새롭게 정립한 소형차인 뉴 렉서스 LBX를 기반으로 렉서스 최초 1.6L 직렬 3기통 인터쿨러 터보 엔진(G16E-GTS)을 탑재, 기본 바탕을 한층 더 단련하고 자동차와 대화하며 운전하는 즐거움을 추구할 수 있는 콘셉트카다. 모리조, 즉 마스터 드라이버인 토요다와 함께 렉서스다운 고품질의 주행과 세련된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운전자가 자동차와의 교감을 즐기고 자연스럽게 미소를 지으며 특별한 짜릿함을 느낄 수 있는 고성능 모델을 목표로 했다.
터보 엔진과 풀타임 AWD의 탑재로 가슴이 트이는 듯한 토크 풀 파워를 제공하며, 파워를 아낌없이 살릴 수 있도록 개발된 차체, 서스펜션, 타이어, AWD 제어, 8단 다이렉트 시프트 등도 적용했다. 또한 에어 레이스에서 갈고 닦은 기술로 범퍼 형상에서는 높은 공력 성능과 주행을 상기시키는 익스테리어 디자인을 구현했다.
이번 전시 테마에 따라 LBX 모리조 RR CONCEPT는 전면 유니파이드 스핀들(Unified Spindle)의 도금 몰딩, 브레이크 캘리퍼, 안전벨트 등에 모리조의 시그니처 컬러인 노란색을 적용하는 등 모리조가 사랑하는 자동차만의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캐주얼 럭셔리를 구현하고 모리조가 좋아하는 편안한 운동화처럼 주말에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즐길 수 있는 자동차를 탄생시켰다.
AE86 BEV Concept (BEV)
토요타자동차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모든 신차의 탄소중립화를 실현하는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신차뿐만 아니라 이미 운행 중인 자동차의 탄소중립화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때문에 지난 2023 도쿄 오토살롱에서 애차를 탄소중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제안으로 콘셉트카인 AE86 BEV Concept를 최초 공개한바 있다. 약 1년간의 진화를 거듭한 AE86 BEV Concept은 야외 행사장에서 츠치야 케이이치의 AE86 슈퍼 마메호와의 짐카나 대결을 진행한다. 또한, 이 모델은 공공도로를 주행할 수 있도록 등록이 완료됐으며, 올 봄에부터 빈티지 클럽 바이 킨토 프로젝트를 통해 일반 고객에게 시승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GR 헤리티지 부품 (GR Heritage Parts)
GR 헤리티지 부품 프로젝트는 추억으로 가득 채워진 애차를 계속 타고 싶다는 고객들의 마음을 충족시키기 위해 단종된 보급 부품을 복구해 순정부품으로 재판매하는 것이다. 2024년에는 많이 요청을 받은 AE86의 리어 콤비 램프를 비롯해 5개 차종, 18개 품목의 출시가 예정되어 있다.
또한, GR 헤리티지 프로젝트(GR Heritage Project)에서는 현재 대상 모델에 공급되는 전체 부품 목록을 게재하기 시작했다. 그 첫 번째 단계로 현재 일본 시장에 공급되는 모든 2000GT, AE86, 70 수프라, 80 수프라의 부품 목록이 GR 헤리티지 부품 웹사이트에서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