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T가 개발된 장소이자 120년 포드 역사의 밑거름이 된 장소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
포드가 자동차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마련한 첫 번째 공장인 피켓 애비뉴 공장(Piquette Avenue Plant, 이하 피켓 공장)은 포드를 상징하는 모델 T가 개발된 장소이자 120년 포드 역사의 밑거름이 된 장소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1905년 첫 가동된 후 1910년 포드가 하이랜드 파크(Highland Park)로 공장을 이전할 때까지, 12,000여대의 모델 T가 생산되었고 초창기 형태의 조립 라인이 시범 운용되기도 했다.
1904년 4월, 포드는 디트로이트(Detroit)의 피켓(Piquette)과 보비엔(Beaubien) 북서쪽 코너에 있는 부지를 매입해 길이 402피트, 폭 56피트, 3층 높이의 피켓 공장을 설립하고 이듬해 운영을 시작했다. 맥 애비뉴(Mack Avenue)의 옛 마차 공장을 개조해 사용했던 이전 공간에 비해 10배나 큰 규모였다. 새 공장에서 포드는 모델 B를 시작으로 알파벳 모델의 계보를 이어갔고, 조립 라인 도입 전까지 수작업으로 차량을 제작했다. 그럼에도 피켓 공장 노동자들은 1908년 6월 단 10시간 만에 101대의 모델 N, R, S를 생산하여 당대 자동차 생산 세계 신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이 와중에도 창업자 헨리 포드는 혁신을 멈추지 않았다. 공장 3층 한 켠의 공간에서 1년여의 개발 끝에 1908년 10월 1일 모델 T를 세상에 공개했다. 가볍고 저렴하며 운전 및 수리가 용이한 모델 T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포드는 출시 첫해에만 10,600대 이상을 생산하며 큰 성공을 거두었다.
또한 포드는 피켓 공장에서 가볍고 강한 바나듐 강철의 발명과 더불어 자동차 시동을 걸 전기를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플라이휠 마그네토의 개발 등 초기 모델 T을 위한 여러 혁신을 이룩했다. 마그네토 부품 제작 공정에 자동차 업계 최초로 여성을 고용하기도 했다.
포드는 모델 T의 초기 성공과 이동식 조립 라인의 등장을 계기로 인근 하이랜드 파크로의 공장 이전을 결정했다. 이후 피켓 공장은 여러 차례 소유자 변경을 거쳤고, 2000년 한 보존 단체에 매입돼 복원되었다. 오늘날에는 국립 사적지에 등재됨과 동시에 미시간 주립 사적지로 지정되어 있다. 또한 전현직 포드 직원으로 구성된 비영리 단체가 운영하는 공공 박물관으로서 모델 A, S, T등 초창기 포드의 알파벳 모델들을 전시해 포드 헤리티지를 보존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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