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다 담아낸 모델…다양한 공간과 기술력이 담겨 있어
현대차는 6일, 캐스퍼 일렉트릭의 본격 판매를 앞두고 JBK 컨벤션홀에서 신차 캐스퍼 일렉트릭의 기술 설명회 캐스퍼 일렉트릭 테크 토크(Casper Electric Tech Talk)를 개최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하기 위해 현대차가 야심 차게 준비한 엔트리 전기 SUV로, 지난 6월 부산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바 있으며 독보적인 상품성과 합리적인 가격을 앞세워 전기차 대중화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되는 모델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캐스퍼 일렉트릭을 개발한 연구원들이 직접 발표자로 나서 전기차 대중화를 위한 새로운 기준이 될 캐스퍼 일렉트릭의 기술과 개발 비하인드 스토리, 차량의 특장점을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캐스퍼 일렉트릭의 내·외장 디자인 변화뿐만 아니라 커진 차체에 따른 실내 패키지와 공간의 변화, 현대차그룹 최초로 적용한 페달 오조작 안전보조 기술, A세그먼트 전기차의 경쾌한 주행 성능, 우수한 NVH 성능 등을 상세히 소개했다.
이날 행사를 진행한 캐스퍼 일렉트릭 프로젝트를 주도한 MSV프로젝트3팀 정헌구 책임연구원은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 315km를 달성한 동력 시스템, 증대된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넓어진 공간효율성, 차별화된 전기차 사용성 제공 등 캐스퍼 일렉트릭의 상품성은 획기적으로 개선됐다”며, “작은 차의 한계로 지적되는 안전성, 편의성 등을 개선하고자 작지만 있을 것은 다 있는 밀도 높은 차를 목표로 연구원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했다.
특히, 그는 "캐스퍼 일렉트릭은 기존 캐스퍼 이미지 계승해 편의성 및 고급감 개선했고, 아이코닉한 경소형 어반 EV로 캠핑, 레저까지도 어울리는 디자인을 만들었다"며, "여기에 실내 공간활용을 위해 센터 공간에 위치하고 있던 기어를 전자식 변속레버로 스티어링 휠쪽으로 옮겼고, 풀오토 에어컨이 구축됐다. 이와 함께 2열 슬라이딩과 리클라이닝도 가능하게 해 최적의 공간을 만들었다"고 했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지정훈 MSV 엔지니어링솔루션팀 연구원은 "캐스퍼 EV는 현대차 EV 라인업 중 가장 작은 차라는 한계가 있었지만 고객들이 실내 공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mm 단위로 검토하고 다시 개발하는 과정을 거쳐 완성됐다"며, "또한 3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확보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 긴 주행 가능 거리를 뒷받침할 수 있는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기 위해 내연기관 모델대비 휠베이스를 180mm 증대했다"고 제시했다.
이와 함께 앞좌석은 신기술을 적용하고 설계를 변경해 거주성과 사용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선했다. 기계식 자동 변속 레버 대신 컬럼식 변속 레버(SBW)를 적용하고, 스마트폰 무선 충전기와 V2L을 탑재해 센터페시아의 사용 편의성을 강화했다. 아울러 센터페시아가 돌출된 양을 45mm 줄여 조수석으로 타고 내릴 수 있는 워크 쓰루 공간을 개선한 것도 오너들의 편리한을 찾기 위함이다.
두 번째로 나선 윤기태 MSV 외장설계1팀 윤기태 책임연구원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목표로 개발된 캐스퍼 일렉트릭을 위해 디자인 측면에서 정교한 디자인 공법인 레이저 패터닝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공법은 표면을 레이저로 태워 이미지 또는 각인을 새기거나 표면을 박리(부분적으로 떨어뜨림)시키는 기술로,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 중이다. 현대차 모델 중에는 아이오닉 5의 가니시 히든 라이팅을 비롯해 팰리세이드의 리어 램프, 그랜저 및 코나의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 등에 적용된 바 있다.
세 번째로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는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Pedal Misapplication Safety Assist, 이하 PMSA) 기술에 대해 차량구동제어개발1팀 하정우 연구원의 발표는 캐스퍼 일렉트릭 토크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다. 하 연구원은 "최근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페달 오조작에 의한 사고 발생률이 높아져 UN 산하 유럽 경제 위원회 주관으로 정차 중 페달 오조작에 대한 안전 기능을 법규로 제정할 예정이며, 이 밖에도 세계적으로 고령 운전자에 대한 법규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했다.
캐스퍼 일렉트릭에 추가된 PMSA는 고령 운전자와 더불어 운전에 미숙한 초보 운전자들의 조작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력이다. PMSA 작동조건은 정차 및 정차 후 출발, 전후방 1m이내 장애물이 있는 공간에서 운전자의 의지와 상관없는 페달 오조작으로 판단, 구동력 및 제동력을 제어해 충돌을 방지하는 기술로 가속 페달을 최대로 밟은 상태를 100%로 봤을 때 100%까지 도달 시간이 0.25초 이내일 경우 기능이 작동한다.
PMSA는 정차 또는 정차 후 출발시, 조향각 430° 이하, 25도 이하의 구배(지면 기울기)의 경우에만 작동한다. 장애물과의 거리에 따라 1차(1m 이내)로 구동력을 0에 가깝게 제어하고, 거리가 가까워지면 2차(60cm 이내)로 유압 제동을 제어해 충돌을 방지한다. 기능이 작동하면 클러스터에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라는 경고 메시지를 띄우고 경고음을 울려 위험을 알린다. PMSA가 작동한 뒤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기능이 해제되고, 차속이 일정 속도 이상 올라가면 다시 활성화돼 안전한 운전을 돕게 된다.
이와함께 MSV R&H 시험팀 문강한 연구원, MSV 소음진동시험팀 전주현 책임연구원, MSV 전동화소음진동시험팀 이건희 책임연구원 등도 캐스퍼 일렉트릭에 대한 주행능력과 진동소음 대책, NHV 성능을 위한 각각의 소재에 대한 연구에 대해 이야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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