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안심 환불 서비스’ 인지도 높아도 실제 환불은 적어
비대면 직영인증증고차 플랫폼 리본카가 올해 1월부터 9월까지의 인증중고차 구매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주요 부가서비스가 인기를 끈 것으로 조사됐다.
리본카는 자사 인증중고차 구매 고객에게 구매 후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끝까지 고객만족 시스템’의 일환으로 ▲연장보증 서비스 ▲8일 안심 환불 서비스 ▲가치보장 서비스 등 부가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리본카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7배 증가한 가운데, 이러한 성장세는 좋은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데 더해 철저한 애프터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신뢰를 준 결과라는 분석이다.
중고차의 경우 제조사 보증기간이 끝나거나 적게 남아있어 기업형 인증중고차 업계에서는 자체적으로 보증 서비스를 마련하고 있다. 리본카의 가장 대표적인 부가서비스인 ‘연장보증 서비스’는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중고차를 구매한 고객 중 49%가 가입했으며, 이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69% 성장한 수치다. 연장보증 서비스는 차량 구매 후 180일 동안 가입 상품별 보증 한도 내에서 수리 및 교체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기업형 인증중고차 업계 최장기간으로 운영하는 환불 서비스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8일 안심 환불 서비스’는 리본카가 지난해에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리본카 구매자의 72%가 8일 안심 환불 서비스를 알고 차를 샀다 답할 정도로 인지도가 높았으며,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리본카를 구매한 고객 중 단 0.8%만이 환불을 받았다. 8일 안심 환불 서비스는 리본카 구매 고객이라면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고객은 차량 인수 후 8일간 운행하면서 차량의 상태를 확인해 보고 구매 여부를 확정할 수 있다.
중고차 되팔기를 고려한 부가서비스도 큰 인기다. ‘가치보장 서비스’는 올해 9개월간 구매 고객의 94%가 가입했고, 서비스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128% 성장했다. 가치보장 서비스는 구매한 차량을 3년 이내 되팔 때 구매 당시 가입한 가치보장 가격으로 처분할 수 있는 서비스다.
한편, 리본카는 세계적인 인증기관 티유브이슈드(TÜV SÜD)가 인증한 직영 리컨디셔닝 센터에서 최대 260가지의 차량 정밀 검사를 거쳐 고품질 직영 인증중고차를 선보이고 있다. 업계 최장기간인 ‘8일 안심 환불 서비스’부터 차량 구매 고객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차량 방문 점검 서비스 ‘찾아가는 서비스’와 차량 구매 후 180일 동안 품질을 보장하는 ‘연장보증 서비스’까지 중고차 기업으로는 독보적이고 체계적인 사후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높은 소비자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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