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의 우아함에 스포티한 움직임을 갖춘 모델, GENESIS GV80 COU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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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더아이오토] 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가 GV80의 부분변경 모델(이하 GV80)과 제네시스의 첫 쿠페형 SUV GV80 쿠페를 공개하고 자신의 입지를 살리고 있다. 제네시스의 럭셔리 SUV인 GV80은 출시될 시기에서부터 자신의 입지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라인을 형성해 왔고 이번에 페이스리프트된 GV80과 함께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원하는 GV80 쿠페의 경우 좀더 부드러운 드라이빙을 만들기에 적합하도록 스타일을 만들어 놓았다.
GV80는 지난 2020년 1월 출시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 누적 17만대 이상 판매되며 국내 럭셔리 SUV시장을 이끌어온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번째 SUV로 프리미엄 감성과 최첨단 기술의 완벽한 조화를 통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 왔다. 그리고 제네시스는 그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축적해온 경험과 럭셔리 감성, 최첨단 기술의 완벽한 조화를 바탕으로 기존의 프리미엄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대형 럭셔리 SUV를 목표로 GV80를 개발했다.
이번에 공개된 GV80는 3년 9개월여 만에 선보이는 부분변경 모델로 기존 GV80의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을 계승하는 한편 모던한 감성의 여유로운 실내공간과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선사할 다양한 편의사양을 탑재해 재탄생했다. GV80는 기존차의 품격과 스타일에 럭셔리한 디테일을 더한 외관, 여백의 미에 하이테크 감성을 더한 내장, 편안한 운전경험을 제공하는 안전·편의사양 등이 특징이다.
하지만 이날 제네시스는 브랜드 첫 쿠페형 SUV인 GV80 쿠페도 함께 공개하면서 관심을 이끄는데 성공했다. GV80 쿠페는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이라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을 기반으로 역동성을 극대화한 럭셔리 SUV로 그 이름을 올렸다. 올해 4월 뉴욕에 위치한 제네시스 하우스에서 콘셉트 모델이 공개된 이후 존재감 있는 디자인으로 전 세계 고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새롭게 출시된 GV80 쿠페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염두에 두고 실용성과 스포티함을 결합시켜 탄생한 고성능 감성의 쿠페형 SUV다. GV80 쿠페는 GV80에 쿠페 DNA를 더한 것이 특징으로 상반된 요소들의 완벽한 조화를 통해 성능이 뛰어나면서도 감성적인 차량으로 만든 모델이다. 여기에 쿠페만의 차별화된 디자인과 성능 적용 등으로 다이내믹하고 스포티한 감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STYLE/럭셔리함에 스포티함을 추가한 매력적인 몸매
제네시스 GV80 쿠페는 GV80에 쿠페 DNA를 더한 것이 특징으로 상반된 요소들의 완벽한 조화를 통해 성능이 뛰어나면서도 감성적인 차량으로 만든 모델이다. GV80 쿠페의 전체적인 스타일은 완벽한 균형과 유려한 디자인에 역동적이고 과감한 실루엣을 구현한 것이 특징으로 차체 크기는 전장X전폭X전고mm가 각각 4,965X1,975X1,710, 휠베이스는 2,955mm로 GV80에 비해 전장은 25mm 커지고 전고는 5mm 낮아졌다.
프런트는 헤드램프에는 GV80와 마찬가지로 MLA 타입 LED 램프가 적용됐고, 크레스트 그릴에는 더블 레이어드 지-매트릭스 패턴의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함으로써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했다. 또한, 확장된 에어 인테이크와 액티브 에어플랩 그리고 네 개의 에어 벤트는 엔진룸 냉각을 위한 최적의 공기흐름을 만드는 동시에 공격적인 프런트 범퍼 디자인을 완성하며 쿠페 SUV만의 대담한 매력을 돋보이게 한다.
사이드는 금방이라도 질주할 것 같은 날렵한 프로파일이 인상적이먀, 차체를 가로지르는 아치형 라인인 파라볼릭 라인과 낮고 완만하게 떨어지는 루프 라인의 완벽한 조화는 강인하고 다이내믹한 스타일의 외관 디자인을 완성한다. 여기에 미끄러질듯 유려한 루프라인을 따라 디자인된 루프랙, 날렵한 형태의 윈도우 라인, 스포크가 강조된 쿠페 전용 22인치 신규 휠은 스포티한 측면 스타일을 완성하는 요소다.
리어는 LED 면 발광 리어 콤비 램프, 테일 게이트에 와이드한 일체형 보조 제동등을 적용해 차별화된 디자인을 보여주며 중앙부를 하향한 스타일의 리어 스포일러는 스포티함을 더한다. 또한, 실버와 블랙 투 톤의 스포티한 리어 범퍼와 크레스트 그릴 형상의 듀얼 트윈 머플러의 조화는 고성능 쿠페형 SUV 이미지를 연출한다. 특히, 듀얼 트윈 머플러는 가솔린 3.5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 모델에 적용되고 2.5터보 및 3.5터보 모델은 트윈 머플러 적용된다.
실내공간은 쿠페만의 스포티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전용 디자인을 적용했다. 투 톤 컬러의 D컷 스티어링 휠은 스포티하고 세련된 실내 이미지를 구현하고 유니크한 패턴의 카본 가니쉬, 쿠페 전용 패턴과 스티치를 적용한 시트는 다이내믹한 주행 감성을 제공한다. 여기에 편안하면서도 깨끗한 느낌을 강조한 수평형 레이아웃에 클러스터와 AVN 화면이 하나로 연결된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세련된 첨단 공간의 이미지를 연출했다.
센터페시아는 심리스한 디자인을 적용해 고급스러운 감성을 더하는 한편 터치 타입 공조 장치를 적용해 조작감을 개선하고 편의성을 높였다. 크리스탈 디자인을 적용한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과 통합 컨트롤러는 편안한 그립감을 제공하는 동시에 시각적 고급감을 극대화한다. 특히, 제네시스 신규 엠블럼이 적용된 혼 커버, 투 톤 컬러의 스티어링 휠, 가죽, 알루미늄, 리얼 우드 등 다양한 고급 소재를 적용한 크래시 패드와 센터 콘솔, 신규 페달 디자인 등 소재 고급화와 디자인 개선을 통해 실내 공간의 품격을 높였다.
또한, 엔진룸, 샤시 등 레이아웃 최적화, 후석 리클라이닝 기능 적용 등으로 경쟁력 있는 실내 거주 공간을 확보했으며, 트렁크 패키지 최적화, 접이식 러기지 쉘프 적용으로 넉넉한 적재 공간을 확보하는 등 후면으로 갈수록 루프가 날렵하게 내려오는 쿠페 스타일임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공간성과 수납성을 확보했다. 이 때문에 시트를 풀풀렛으로 만들어 놓게 되면 아웃도어 라이프, 차박에 필요한 공간이 만들어진다.
DRIVING/빠른 드라이빙을 쿠페 스타일에서 만나게 하다
시승을 진행한 제네시스 GV80는 후륜구동 기반의 대형 SUV에 걸맞은 최고의 동력 성능과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갖기 위해 적용된 파워트레인은 V6 3.5 가솔린 트윈 터보 엔진이 적용됐고, 8단 자동변속기, AWD를 기본으로 탑재했다 이를 통해 최고출력 380마력, 최대토크 54.0kgm의 힘을 자랑하며 보다 여유로운 동력성능을 제공한다.
시승을 위해 실내에 들어서면 브랜드가 레드 색상이 곳곳에 마련되어 있으며, 제시했던 자신감을 더욱 확실하게 느끼도록 인지시켜 주었고, 시트에 앉으면 안락하다는 느낌마저 들게 만든다. 여기에 심플하게 다듬어진 각종 컨트롤이 이제 좀더 럭셔리하게 달릴 준비가 돼 있는지를 알려 온다. 고급스럽게 꾸며진 스타트 버튼을 누르니 V6 가솔린 엔진의 독특한 사운드가 들려오지만 조용함이 먼저 앞서면서 시승차의 특성을 알 수 있도록 만든다.
공회전 상태에서 가속페달을 깊게 밟으니 이전에 시승을 했던 디젤 엔진에 비해 좀더 스포티한 성격을 갖추고 있는 모델임을 인지하도록 해 준다. 다이얼 방식의 전자식 변속기를 조작해 D레인지에 놓고 가속페달을 밟으면 빠른 응답력이 2톤이 넘어가는 차체를 비교적 가볍게 움직이면서 만족스러움을 전해온다. 천천히 가속페달에 힘을 주면 시승차는 미끄러지듯 도로위로 올라섰고, 높은 차체를 통해 넓은 시야가 확보되면서 편안함까지 전달해 준다.
고속도로에 들어서며 가속페달에 힘을 가하니 rpm 게이지와 스피도미터 게이지가 중앙으로 빠르게 움직이면서 자신의 능력을 입증시키기 시작한다. 시원스럽게 달려나가기 시작한 시승차는 어느 사이에 규정속도를 넘어섰음에도 정숙성과 노면소음까지도 안정적으로 잡아주면서 제네시스 브랜드가 만든 SUV는 다르다는 것을 알려온다. 특히, 쿠페 스타일에서 나오는 스포티한 움직임이 가속페달의 움직임에 따라 더 타이트하게 다가온다.
여기에 좌우로 진입하기 위해 방향지시등을 켜면 계기판에 들어오는 모니터는 고속 드라이빙을 하는 중에도 시야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해 준다. 가속을 좀더 진행해도 시승차는 안정적인 모습이지만 성능만큼은 이전에 보여주는 모델에 비해 더 스포티한 느낌으로 다가오면서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즐길 준비가 돼 있음을 알려온다.
다시 가속페달에 힘을 주면 정숙한 모델이 아닌 3.5 가솔린 트윈 터보 엔진이 가진 다이내믹 드라이빙을 펼치도록 해 주면서 좀더 색다른 SUV를 찾아왔고 조용한 듯 빠른 움직임을 전달해 오면서 시승자에게도 주행 중 조금은 긴장감감을 가지게 하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안정적으로 다듬어진 하체 능력이 고속주행을 하고 있는 시승차를 좀더 편안한 느낌이 들기에 충분하도록 해 준다.
특히, 전방 노면 정보를 사전에 인지, 적합한 서스펜션 제어로 탑승객에게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적용된다. 또한, 노면별 주행 상황에 맞는 엔진 마운트 제어를 통해 주행 진동을 저감시키고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2세대 엔진 마운팅 컨트롤 유닛은 물론 횡풍 안정성 제어, 오토 터레인 모드 등이 적용됐다. 또한, 흡음 타이어 적용, 흡차음재 보강, 테일 게이트 차음 성능 개선 등으로 소음경로를 차단해 동급 최고 수준의 정숙성도 놓치지 않도록 했다.
이어지는 고속 드라이빙에서 시승차는 다양한 즐거움을 전달해 오고 있지만 시승자는 여유로움을 가질 수 있게 만들어 준다. 그만큼 빠르게 주행하고 다시 멈춰 설 수 있는 순간에도 시승차는 항상 운전자의 성격에 맞도록 조율을 해 주면서 안정된 시간들을 연속해서 이어가도록 해 준다. 고속 주행 중 앞선 차를 추월하기 위해 빠르게 움직임을 가져갔지만 시승치는 빠르게 복원을 해 주면서 여유로운 모습을 가져온다.
특히, 시승차인 GV80 쿠페는 주행 감성 및 성능을 체감할 수 있는 사양으로 고배기량 스포츠 쿠페의 배기음을 재연한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ASD), 운전자의 희망에 따라 브레이크 페달의 응답성을 조정할 수 있는 플렉스 브레이크를 적용했다. 여기에 터레인 모드를 장착하면서 조금은 어려운 도로에서도 위치를 확실하게 잡도록 하면서 시승차에 대한 믿음을 가지도록 해 준다.
이와 함께 강력한 제동성능의 모노블럭 캘리퍼와 앞좌석 센터 에어백을 포함한 10 에어백을 기본 적용하여 안전성을 강화했다. 주행 편의 사양으로 차량 후방 시계를 디스플레이로 표시하는 디지털 센터 미러, 빌트인캠 2, 스티어링 휠 터치만으로 ADAS 경고 해제가 용이한 직접식 그립감지 시스템 등이 신규 적용됐다. 여기에 차로 유지 보조 2, 전방 충돌방지 보조 2,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전방/측방/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등이 적용됐다.
[제네시스 GV80 쿠페에 대한 더아이오토 한 줄 평]
스포티함으로 몸매를 감싼듯한 대형 럭셔리 SUV를 보여주다
[제원표]
제네시스 G80 쿠페 V6 3.5 가솔린 터보 AWD
전장×전폭×전고(mm) 4,965X1,975X1,710
휠베이스(mm) 2,955
트레드 전/후(mm) 1,674/1,689
형식/배기량(cc) V6 트윈 터보/3,470
최고출력(ps/rpm) 380/5,800
최대토크(kg·m/rpm) 54.0/1,300~4,000
0 → 100km/h(초) -
안전최고속도(km/h) -
복합연비(km/ℓ) 7.8(도심/6.3, 고속도로/9.3)
CO2배출량(g/km) 220
형식/변속기 AWD/8단
서스펜션 전/후 더블위시본/멀티링크
브레이크 전/후 V 디스크
타이어 전/후 265/40R22
가격(부가세포함, 만원) 8,675
728x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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