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한 하이브리드에 안전성을 업그레이드한 세단, LEXUS ES 300h
[사진/더아이오토] 토요타와 달리 렉서스 브랜드 하이브리드 모델들은 친환경 시스템을 기본으로 하고 있음에도 하이 퍼포먼스 성능을 항상 같이 포함시키고 있다. 그 만큼 렉서스는 하이브리드와 퍼포먼스의 두 가지 측면을 모두 잡으려는 노력을 해 왔고, 시장에서 성공적인 흐름을 이어가는 중이다. 시승을 진행한 렉서스 ES 300h는 친환경을 몸에 담고 있는 럭셔리 세단으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만족시키고 있다.
렉서스 브랜드의 모델들과 만나면 그 속에 가지고 있는 다양한 즐거움을 알게 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그다지 오래 걸리지 않는다. 특히, 대부분이 하이브리드 모델로 구성된 라인업은 친환경, 그리고 경제적인 모델의 대표주자로 자리잡고 있으며, 다른 메이커들이 하이브리드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벤치마킹을 하고 있는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기도 하다. 여기에 렉서스는 순수전기차까지 변화를 추구하면서 시대에 부응하는 자동차 만들기를 하고 있다.
또한, 렉서스 브랜드 모델들은 친환경이라는 것을 앞에 세우고 있음에도 그 속에서도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전달하기 위한 퍼포먼스 능력도 포함하고 있어 즐거운 드라이빙을 얻을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이런 렉서스 모델들은 시장 속에서 친환경이라는 부분이 점점 중심을 잡아가면서 시장에서 확실한 위치를 구축하면서 새로운 능력들을 시험하고 있다.
그 동안 시장 흐름을 볼 때 실용성과 경제성을 생각하는 유저들이 늘어왔고, 렉서스 브랜드가 보여준 움직임은 오너들이 원하는 스타일에 적응시키기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해 온 결과라고 보인다. 특히, 렉서스는 하이브리드로 시장에 대응하면서 조용함과 정숙성, 여기에 스포티한 드라이빙이라는 주제를 강하게 전달해 주고 있으며, 지금의 모델들은 좀더 다이내믹한 흐름을 가져왔다.
이런 렉서스 브랜드 중 하이브리드 라인업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ES 모델이 제시하고 있는 부분은 친환경의 기본이 무엇인가를 느끼도록 만든다. 이미 렉서스 ES 라인업은 오너들에게 하이브리드뿐 아니라 가솔린 모델도 시장에서 단단한 위치를 구축하고 있으며, 단단함으로 시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STYLE/부드러운 듯 차체 라인으로 럭셔리한 성격을 갖추다
렉서스 ES 300h의 전체적인 스타일은 과감한 수직 그릴을 앞세운 외관 디자인과 주행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느낄 수 있다. 차체크기는 전장X전폭X전고mm가 각각 4,975X1,865X1,445, 휠베이스 2,870mm로 큼직한 차체 속 넓은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여기에 와이드 & 로우 컨셉 디자인을 바탕으로 쿠페 스타일을 만들면서 여유로움을 효율적으로 만들고 있으며, F DNA를 이어받은 스포티한 디자인과 주행 성능이 특징이다.
프런트는 수직형의 라디에이터 그릴이 큼직하게 구축되면서 휀더 부분까지 디자인이 연결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스포티하고 와이드한 룩을 연출했다. 직사각형 LED 렌즈가 적용된 헤드램프와 날렵하게 구성된 헫 램프 디자인 등이 강렬하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만들어 준다. 여기에 범퍼에 구성된 에이프런의 경우 차체의 스포티한 성격을 한층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ES 모델이 좀더 날렵해졌음을 알려온다.
사이드는 루프 라인으로 완성된 쿠페 스타일의 실루엣으로 주행의 역동성을 표현했고, 상, 하단에 구축된 캐릭터 라인으로 역동적인 느낌을 얻고 있다. 여기에 블랙 색상으로 마감해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이도록 한 전용 18인치 휠, 차체와 같은 컬러 디자인의 아웃 사이드 미러 등이 차체의 이미지를 업그레이드하면서 퍼포먼스 모델임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했다.
리어는 측면에서부터 전달되는 라인이 풀 LED가 적용된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로 이어졌고, 와이 & 로우 디자인이 구축된 디자인이 볼륨감있는 스타일을 완성했다. 또한, 스포티한 감성을 위해 강렬한 느낌의 제트 블랙 플레이팅이 적용된 리어 스포일러와 범퍼 하단에 구성된 에이프런 라인은 하이브리드가 추구하고 있는 성능을 알 수 있게 만든다.
실내공간은 인간 중심의 인테리어 철학 시트 인 컨트롤에 기반해 디자인되었고, 운전자가 주행 중 자세 변화나 시선 이동을 최소화하면서 손끝으로 차량을 컨트롤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운전석 주변에 조작 기능과 화면을 최적으로 배치해 운전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주어 안전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옆으로 확장되는 느낌의 인스트루먼트 패널과 이어지는 도어트림 디자인은 실제 넓이보다 실내를 더욱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를 준다.
또한, 12.3인치 대형 고해상도 모니터에 터치스크린을 적용, 기존 대비 112mm 앞으로 배치해 운전자의 조작 편리성을 한층 높였다. 또한, 계기판과 각종 컨트롤 스위치들이 조작이 편하도록 구성되면서 운전 중 여유로운 시스템 변경 등을 자유롭게 만들어 주었다. 전용 시트는 블랙과 레드 2가지 색상이며, 몸을 안정적으로 감싸주는 사이드 볼스터가 적용돼 와인딩 구간이나 고속 주행 시 보다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도록 신체를 지지한다.
DRIVING/하이브리드 차량도 스포티한 드라이빙을 가능하게 만든다
시승차는 LS와 LC에 적용돼 성능을 입증받았던 GA-K 플랫폼을 지난 2018년 적용한 고급스러운 승차감은 기본, 날카로운 핸들링, 강화된 차체 강성, 최적의 무게 배분을 통해 운전의 재미를 더했다. 여기에 직분사와 포트분사를 병행하는 D-4S와 전기모터에 의해 제어되는 흡기측의 가변 벨브 타이밍 적용으로 효율과 파워를 모두 갖추었다.
시승차에 적용된 파워트레인은 경량화와 효율을 추구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신개발 2.5L 엔진과 e-CVT가 조화를 이루도록 했다. 이를 통해 제원상 엔진출력은 178마력, 전기모터 출력은 88kW로 시스템 총 출력은 218마력에 최대토크는 22.5kgm의 성능을 갖추게 됐다. 이런 성능은 뛰어난 응답성과 시원한 가속감, 복합 연비 17.2km/l로 친환경 성능의 최적의 밸런스를 갖췄다.
시승을 위해 스타트 버튼을 누르니 조용함이 하이브리드 이미지를 알려왔고, 가속 페달을 발끝으로 살짝 누르자 처음부터 스포티한 감성이 살아나면서 머뭇거림 없이 앞으로 달려나가기 시작한다. 전기모드와 결합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특성을 정확하게 전달해 오면서 조용히 빠르게 앞으로 주행을 해 갔다.
이후 진행된 주행에서 시승차는 세단이 갖는 정숙성이 무엇인가를 보여주면서 유저들이 경제적인 면을 고려해 차량을 선택할 때 하이브리드에 관심을 갖는지를 알도록 한다. 시내 드라이빙은 전기와 엔진 모드를 번갈아 가면서 안정된 모습을 보여주었고, 가속페달을 꼭 밟자 고속 드라이빙으로 빠르게 태세 변환을 한다. 가속을 진행하면서 시승차는 한번의 주춤거림도 없이 앞으로 달려나가기 시작했고, 좀 전의 조용한 주행을 떠나 스포티한 성격을 보여준다.
계기판 옆에 위치한 드라이브 모드 셀렉터를 돌려 스포츠 모드로 변환을 진행하고 좀더 가속을 해 보아도 시승차는 흔들림이 없는 단단한 드라이빙을 이어갔고, 핸들링 능력도 안정된 모습으로 시승자에게 믿음을 전달해 온다. 가속 페달을 깊게 밟으니 스피도미터 게이지가 부드럽게 올라서며, 자신의 능력을 한껏 보여주기 시작한다.
여기에 시승차인 렉서스 ES 300h는 자동차를 통해 다양한 즐거움을 원하는 유저들이 찾는 모델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아늑할 정도로 조용함을 갖춘 럭셔리 세단, 그리고 조금은 과격한 남성 다움을 갖춘 스포티한 감각의 세단 성격까지 두 가지 성격을 완벽하게 소화해 내고 있다고 하겠다. 적용된 서스펜션은 코너를 돌아 나가도 끊임없이 자세를 유지하는 능력을 유지시켜 준다.
시승차와 같은 하이브리드 모델은 고속 드라이빙에서 연비 효율이 떨어지지만 감속 등을 통해 EV 모드가 충전돼 효율성을 높이도록 했다. 여기에 다이내믹 크루즈 컨트롤, 차선 추적 어시스트, 후측방 제동보조 시스템, 주차 보조 브레이크 시스템 등이 추가되면서 럭셔리 세단의 입지를 확고히 하도록 했다. 그만큼 다양한 안전 시스템과 함께 조금 더 빠른 드라이빙을 원하던 오너들에게 최적의 생각을 갖도록 해 주었다.
[렉서스 ES 300h에 대한 한 줄 평]
하이브리드 세단이 만들어 낸 편안함을 제시한 성능을 만들다
렉서스 ES 300h
전장×전폭×전고(mm) 4,975X1,865X1,445
휠베이스(mm) 2,870
트레드 전/후(mm) 1,590/1,600
형식/배기량(cc) 직렬4기통 D-4S/2,487
최고출력(ps/rpm) 178/5,700(전기출력/88kW, 시스템 총 출력/218ps)
최대토크(kg·m/rpm) 22.5
0 → 100km/h(초) -
최고속도(km/h) -
복합연비(km/ℓ) 복합 17.2(도심/17.3, 고속도로/17.1)
CO2배출량(g/km) 91
형식/변속기 FF/전자식 무단변속기(e-CVT)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더블 위시본
브레이크 전/후 V.디스크
타이어 전/후 235/45R18
가격(부가세포함, 만원) 7,160
전장×전폭×전고(mm) 4,975X1,865X1,445
휠베이스(mm) 2,870
트레드 전/후(mm) 1,590/1,600
형식/배기량(cc) 직렬4기통 D-4S/2,487
최고출력(ps/rpm) 178/5,700(전기출력/88kW, 시스템 총 출력/218ps)
최대토크(kg·m/rpm) 22.5
0 → 100km/h(초) -
최고속도(km/h) -
복합연비(km/ℓ) 복합 17.2(도심/17.3, 고속도로/17.1)
CO2배출량(g/km) 91
형식/변속기 FF/전자식 무단변속기(e-CVT)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더블 위시본
브레이크 전/후 V.디스크
타이어 전/후 235/45R18
가격(부가세포함, 만원) 7,160
728x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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