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승기

[시승기] 가을로 가는 산뜻함을 가져온 KGM 액티언 1.5

by heemami 2024. 10. 10.
실용성과 창의성의 조화, 새롭게 태어난 도심형 SUV KGM ACTYON 1.5

 

[사진/더아이오토] KGM의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적용한 첫번째 모델 액티언은 실용성과 미적 아름다움을 조화롭게 녹여내 실용미학을 앞세웠다. 독보적인 매력으로 전례 없는 흥행을 예고한 액티언은 과거 헤리티지를 이어 현대적 감각으로 출시됐으며, 도심형 SUV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고 있다. 높은 인기로 인해 시승행사에는 참여를 하지 못했지만 곧바로 시승차에 대한 섭외가 이루어지면서 좀더 다양한 테스트를 해볼 수 있게 됐다.

KGM의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적용한 첫번째 모델 액티언은 실용성과 미적 아름다움을 조화롭게 녹여내 실용미학을 앞세웠다. 독보적인 매력으로 전례 없는 흥행을 예고한 액티언은 과거 헤리티지를 이어 현대적 감각으로 출시됐으며, 도심형 SUV의 새로운 기준을 세워 나간다. 이번에 선보이는 액티언은 2005년 세계 최초로 선보인 쿠페형 SUV(SUC)인 1세대 액티언의 헤리티지를 계승하는 모델로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높은 공간성을 겸비한 도심형 SUV이다.

특히, 역동적이고 개성 있는 스타일에 스포츠 쿠페를 연상시키는 간결하고 세련된 곡선미를 살림으로써 생동감 넘치는 젊음의 에너지와 개성, 도전 의식 등을 형상화했다. 이러한 도전은 새로운 세그먼트 개척으로 이어졌고, 이후에 출시되는 유수의 쿠페형 SUV에 영향을 미쳤다. 

새로워진 액티언은 기존의 액티언이 갖고 있는 고유의 도전정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의지를 담아 브랜드를 계승한다. 이를 통해 70년 서사의 대한민국 SUV 명가인 KGM의 정통성을 잇는 동시에 새로운 모빌리티 라이프 제공을 위한 변화와 도전의 의지를 표현한다. 

1세대 액티언(ACTYON)의 네이밍은 젊음을 상징하는 Action과 Young의 합성어로 삶에 대한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기존 SUV를 뛰어넘는 개성과 변화, 도전 등 역동적인 이미지를 표현했다면, 이번에 출시한 ACTYON(액티언)은 기존 의미에 Act+Young 및 Act+On을 더해 젊게 행동하고 활동을 개시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그야말로 대변화의 전환점인 액티언은 KGM의 미래에 대한 자신감이자, 명가의 부활을 알리는 정체성이다.

STYLE/쿠페 스타일로 자리잡은 날렵한 몸매의 SUV
 
액티언은 KGM의 디자인 정체성 Powered By Toughness를 기반으로 역동적이고 스타일리시한 루프 라인을 접목해 세련된 도심형 SUV 이미지를 구현하고 있다. 긴 차체에 낮은 루프, 중형 SUV보다 넓은 차폭으로 안정감 있고 와이드한 디자인을 완성했다. 차체 크기는 전장X전폭X전고mm가 각각 4,740X1,910X1,680이며, 휠베이스는 2,680mm로 실용성을 높이도록 구성했다.

프런트는 강인함이 느껴지는 후드와 연결된 듯 보여지는 상단 그릴 스타일의 공간, 범퍼에 건곤감리 패턴의 LED 주간주행등(DRL)이 더해져 다이내믹한 SUV 이미지를 연출한다. 보닛의 굵은 캐릭터 라인과 입체적인 볼륨감은 강렬한 인상을 주며, 라디에이터를 둘러싼 프런트 범퍼의 기하학적인 사이드 라인이 대담함을 표현한다. 4등식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를 적용한 풀 LED 헤드램프는 사선의 입체감과 수직 음각의 조화로 역동적 스타일을 연출하는 한편 야간 주행 시 시야 확보를 용이하게 만든다.

또한, 태극기의 건곤감리 4괘를 활용한 KGM의 시그니처 디자인도 적용해 태극기의 건곤감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디자인 요소로 활용함으로써 한층 세련된 전통의 미를 구현하며, Korea Great Mobility를 지향하는 KGM의 자신감을 표현했다. 전면의 수평형 LED 주간주행등에 건곤감리 패턴을 조화롭게 구성해 전통의 미를 현대적으로 녹여냈으며, 도어 개폐시 순차적으로 점등되는 웰컴&굿바이 라이트가 하이테크 감성을 더한다.

사이드는 익스텐션 플로팅 루프 라인으로 다이내믹한 이미지를 부각한다. 상단은 물론 벨트 라인과 날카로운 직선 캐릭터 라인과 부드러운 곡선 라인의 바디컬러 휠 아치 가니쉬는 웅장함을 제시하며, 필러와 DLO 라인 전체에는 블랙 컬러를 적용하여 날렵한 이미지를 배가했다. 여기에 인피니티 사선 패턴의 20인치 다이아몬드 컷팅 휠이 역동성을 더한다. 

리어는 직선과 수직의 조화로 와이드한 볼륨감을 강조해 일체형 스키드 플레이트 범퍼의 디자인은 후면부에 안정감을 주며, 핀테일 에어로 스포일러는 날렵하면서도 유니크한 조형미를 더했다. 다크 크롬 소재의 KGM 신규 엠블럼은 고급스러움을 더해주며, 수평형 LED 포지셔닝 램프 가니쉬 센터는 ACTYON 레터링을 적용,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부각한다.

실내공간은 와이드한 공간감과 심플한 수평형 레이아웃으로 운전에 집중할 수 있는 슬림&와이드 콘셉트를 적용한 인체공학적 설계와 함께 고급스러움을 더해 완성했다. 12.3인치 클러스터와 12.3인치 AVNT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일체형으로 연결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는 운전자 방향으로 8도 기울어진 디자인으로 뛰어난 시인성과 조작 편의성을 제공한다. 슬림한 대시보드와 수평으로 디자인된 센터페시아는 SUV의 강점인 넓은 시야를 확보해 개방감을 느끼도록 만든다.

32가지 색상이 적용되는 앰비언트 무드 램프는 실내 전면과 센터콘솔, 도어, 운전석에 이르기까지 운전자의 기분과 취향에 맞게 다채롭게 실내 공간을 꾸밀 수 있어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쿠페 스타일의 외관과 어울리는 2스포크 더블 D컷 스타일의 스티어링 휠은 향상된 그립감과 함께 스포티함을 더한다. 

여기에 익스텐션 플로팅 루프 라인을 바탕으로 여유로운 2열 헤드룸(1,001mm)을 갖춰 뒷좌석 동승자에게 안락한 탑승 경험을 제공하며, 골프백 4개와 보스턴백(여행용 가방) 4개를 적재하고도 넉넉한 러기지 공간(668리터, 2열 전체 폴딩 시 1,568리터/VDA기준)으로 일상은 물론 레저 활동에도 충분한 활용성을 지녔다. 이외에도 2열의 대용량 컵 홀더 및 러기지 공간의 쿼터 로워 트레이 등 실내 곳곳에 수납공간을 두어 편의성을 증대했다.

DRIVING/상큼한 드라이빙 능력으로 다가온 도심형 SUV 
 
KGM 액티언의 파워트레인은 친환경 1.5리터 터보 가솔린 엔진(e-XGDi150T)과 3세대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가 결합해 최적화된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배기량 대비 동급 최대토크 28.6kgm, 최고출력 170마력의 1.5 터보 GDI 엔진은 최적의 조합과 튜닝으로 기존 엔진 대비 출발 시 가속 성능을 10% 향상했으며, 실 운행구간(60~120km)의 가속 성능도 5% 향상했다. 시승을 진행한 4WD 모델의 연비는 복합 10.1km/ℓ이며 도심 및 고속 연비는 각각 9.1km/ℓ와 11.5km/ℓ이다.

SUV 전문기업의 누적된 기술 경험으로 만들어진 4륜구동 시스템은 오프로드 및 악천후 등 다양한 노면 조건에서도 최고의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도로 상태나 제동 상황에 따른 구동력 자동제어로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작동하는 액티언의 AWD 시스템은 일반적인 환경에서 전륜구동으로 효율성 높은 운행을 하고 주행 환경에 따라 후륜에 구동력을 배분(AWD)하는 등 탁월한 주행 성능을 보인다.

또한, 어떠한 주행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세 가지 주행모드를 제공해 효율성과 정숙성이 요구되는 일반적인 환경에서 사용하는 Comfort, 향상된 출력으로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발휘하는 Sport, 눈길과 빙판길 등 겨울철 미끄러운 노면에서 안전한 출발을 위한 Winter 모드를 니즈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저공해 3종 자동차 인증을 획득한 초저공해 친환경 엔진 적용으로 공영, 공항, 지하철 환승 주차장 이용료 50~80% 감면 등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시승을 위해 더 넓어지고 터프하지만 고급스럽게 만들어진 실내공간에 들어선 후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가솔린 엔진이 가진 독특한 조용한 사운드를 만들어 낸다. 공회전 상태에서 가벼워진 가속페달을 밟으니 발끝에서의 움직임이 채택된 터보 엔진 소리부터 달라지도록 하면서 높은 성능이 포함된 모델임을 알도록 한다. 사일런스와 스타일만으로도 금방이라도 어디론지 떠날 것 같은 힘이 몸으로 다가오면서 도심형 정통 사륜구동의 멋을 만날 수 있도록 이야기해 준다.

크리스탈 토글 타입 전자식 변속기를 D 드라이브에 놓고 가속 페달을 밟으면 순간 나타나는 응답력이 공회전 상태보다 더 가볍게 시승차를 움직인다. 또한, 가솔린 토크에서 나오는 힘이 빠른 응답력을 시승자에게 전달해 오면서 여유로운 흐름으로 주행을 가능하도록 만들어 준다. 이런 발끝의 움직임에 따라 즉각적인 동력이 완벽하게 조율돼 있음을 알려왔고, 터프한 차체지만 넓은 시야를 갖춘 시승차는 시내 주행을 하기에도 편안할 정도로 부드러운 움직임을 제시해 온다.

자동차 전용 도로에 들어서면서 가속 페달을 밟으니 스마트 4WD 시스템을 적용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안정적인 드라이빙을 만들어가기 시작한다. 가속 페달을 좀더 밟자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는 rpm 게이지와 스피도미터 게이지가 상승하기 시작했고, 빠른 드라이빙을 펼치면서도 시승자에게 재미있는 자신의 매력을 한껏 발산해 자신의 숨겨진 끼를 제시해 오면서 단순히 도심형 SUV가 아님을 알려온다.

주행 중 차선을 넘어서자 주행안전 운전보조시스템인 딥 컨트롤이 강하게 밀고 들어올 정도로 안정된 드라이빙을 유지하도록 만들어 준다. 여기에 앞차와 가까워졌음에도 제동이 늦어지자 전방추돌경보시스템이 빠르게 작동해 안전을 유지하게 만들었고, 어색하던 상황들이 점차 익숙해지면서 편안한 드라이빙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고속 주행을 이어가면서 만들어진 좌우 핸들링 성능도 다듬어진 듯 편안한 움직임이 이어지도록 만들면서 안정된 드라이빙을 이어가도록 해 준다.

시승차의 드라이빙 능력은 고속 주행에서도 흔들림이 없이 주행해주는 능력이 차체의 힘을 느끼도록 만들어준다. 여기에 네바퀴의 속도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휠 슬립 발생 시 최적의 토크량을 재분배하여 험로 탈출성 및 주행 안정성을 확보한다.  Lock 모드 기능은 Auto 모드 대비 토크 전달량을 증대하여 험로 탈출 시 구동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차속 40km/h 이상에서 Auto 모드로 자동 전환되고 40km/h 이하에서는 다시 Lock 모드로 복귀하도록 해 준다.

코너가 이어지는 일반도로에 들어서면 전통 오프로더, 그리고 4륜 구동 시스템을 만들어내고 있는 액티언의 성격을 맛볼 수 있도록 한다. 빠르게 코너에 진입했음에도 AWD 시스템이 작동되면서 안정적인 드라이빙과 함께 정확한 핸들링을 유지하도록 해 준다. 빠른 능력에서도 시승차는 여전히 노면과의 그립력을 잃지 않은 채 움직여 주면서 안정감을 제시해 온다. 여기에 비가 오고 있는 상황에서도 노면과 접지력을 잃지 않도록 유지시켜 주는 능력은 타고난 듯하다.

이와 함께 액티언에는 능동형 주행안전 보조기술인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포함하는 첨단 주행안전 보조 시스템 딥컨트롤에 더해 다양한 안전사양을 대거 적용했다. 또한, 후측방 경고(BSW)와 사고를 방지하는 후측방 충돌보조(BSA) 기능은 물론 ESP 기능 중 새롭게 추가된 다중충돌방지 시스템(MCB)이 1차 사고로 운전자가 차량제어가 불가능할 경우에 자동으로 10초간 브레이크를 작동하여 추가 상해를 방지할 수 있도록 했다.

시승차인 액티언은 요즘 늘어나고 있는 아웃도어 라이프는 물론 좀더 편하고 색다른 차박에서도 넉넉하고 여유로움을 갖기에 충분해 보인다. 이전의 모델이 구축해 놓은 시장 속에서 새롭게 모습을 드러냈고 시작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을 정도로 순조로운 항해를 시작했다. 특히, 도심형 SUV를 추구하고 있지만 온오프로드를 넘나드는 특징으로 더 많은 유저들을 만날 듯하며, 자신의 능력을 펼쳐 보이는 중이다. 

 

[KGM 액티언 S9에 대한 더아이오토 한 줄 평]
라이프 스타일을 위해 다양한 공간을 만들어 놓다

[제원표]
KGM 액티언 S9 e-XGDi150T 4WD
전장×전폭×전고(mm)            4,740×1,910×1,680
휠베이스(mm)                       2,680
트레드 전/후(mm)                  1,635/1,655
형식/배기량(cc)                     e-XGDi150T/1,497
최고출력(ps/rpm)                  170
최대토크(kgm/rpm)               28.6
0 → 100km/h(초)                  -
최고속도(km/h)                     -
복합연비(km/l)                      10.2(도심/9.3, 고속도로/11.4)
CO2배출량(g/km)                 166
형식/변속기                           4WD/아이신 6단 자동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멀티링크
브레이크 전/후                       V 디스크
타이어 전/후                           245/45R20
가격(부가세포함, 만원)          3,649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