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라이프를 즐기기에 적합한 모델을 찾다, PEUGEOT 5008 SUV G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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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더아이오토] 이전에는 여행이라는 말을 떠 올리면 어디로 갈지에 대해 생각을 갖도록 했지만 요즈음은 어떤 차를 타고 갈까? 에 관심이 더 가는 듯하다. 때문에 아웃도어 라이프에 있어서 편한 자동차는 나와 가족이 모두가 만족스러움을 찾는 모델이고, 푸조 5008 SUV는 이런 능력을 갖추고 있다. 푸조 브랜드는 그 동안 소형에서 준중형, 중형 SUV 등을 구축해 왔고, 5008 SUV는 스텔란티스 그룹에 편입되면서 더욱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고 있다.
푸조 5008 SUV는 프랑스의 아름다움을 디자인에 담고 있는 모델들이기 전에 푸조 브랜드에서는 가장 큰 모델이다. 푸조는 시트로엥과 함께 프랑스를 대표하는 모델로 자리잡아 왔고,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도 소형 해치백, 소형 SUV까지 시장 속에서 입지를 구축했다. 여기에 대형급인 푸조 5008을 국내에 투입해 패밀리 SUV의 라인업을 더욱 확고히 다질 수 있게 됐고, 이제는 스텔란티스 그룹에 포함된 브랜드가 되면서 시장을 더욱 확장하고 있다.
푸조 브랜드가 그 동안 국내 시장에 선보인 모델들은 대부분의 모델이 크로스오버 타입으로 구성되면서 다양한 즐거움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도록 했다. 작지만 성능 좋은 모델을 찾거나 좋은 연비로 레저활동을 즐기기 위한 모델들을 찾을 때 푸조는 언제나 유저들의 순위 안에 들었다. 이런 흐름 속에 푸조 5008 SUV는 최초로 선보인 7인승 SUV 모델로 경제적인 가격에 만날 수 있는 패밀리 SUV다.
푸조 5008 SUV는 고급스럽고 다이내믹한 디자인에 동급 최고수준의 공간 활용성과 연료 효율성, 다양한 편의 시스템, 매력적인 가격까지 두루 갖춰 7인승 SUV를 요구하는 고객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킬 모델로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특히, 푸조에서는 비교적 큰 차체를 갖추고 있으면서도 실용적인 공간활용을 통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아웃도어 라이프에 어울리는 모델로 입지를 구축했다.
STYLE/큼직한 차체를 갖추고 차별화된 아웃도어를 꿈꾼다
푸조 5008 SUV는 브랜드 모델로는 가장 큰 공간 활용성을 갖추면서 아웃도어 라이프를 추구하고 있는 모델이다. 전체적으로 스타일리시하면서도 고급스러움을 앞에 내세우고 있으며, 차체 크기는 전장X전폭X전고mm가 각각 4,640X1,845X1,650, 휠베이스 2,840mm로 넉넉함을 갖도록 넓은 공간이 완성되면서 안락하고 편안한 승차공간을 만들었다.
프런트는 패밀리룩을 구성해 가고 있는 푸조 3008의 입체적인 크롬 패턴이 적용된 라디에이터 그릴과 매끈하고 균형 잡힌 실루엣 등으로 날렵한 이미지를 더하고 있다. 여기에 풀 LED 헤드램프, 그릴 중앙에 위치한 푸조 앰블럼 등은 시선을 사로잡을 정도로 강한 인상을 전달해 온다.
사이드는 프런트에서 리어까지 이어지는 부드러운 바디라인은 균형 잡힌 비율을 이루고 있으며, 18인치 다이아몬드 컷팅 알로이 휠이 적용돼 당당한 카리스마를 전달해 준다. 여기에 하단에 굵은 스타일의 사이드 몰딩과 벨트라인을 따라 캐릭터 라인이 구성되면서 더욱 당당한 모습으로 만들어 졌고, 상단에는 직선의 루프라인이 시원스럽게 이어지도록 해 아웃도어 라이프에 어울리는 모습을 갖추었다.
리어는 사자가 발톱으로 할퀸 듯한 형상의 3D LED 푸조 시그니처 리어램프, 반광 커버와 하이 스탑램프가 적용된 스포일러 등을 적용해 카리스마 넘치는 디자인을 완성했다. 또한, 투톱 타입의 범퍼와 슬림 스타일의 듀얼 머플러 등이 스포티한 GT라인의 감각을 살려 SUV지만 감각적인 구성요소를 만들어 냈다.
실내공간은 인체공학적 설계에 중점을 둔 2세대 아이-콕핏을 적용해 운전자가 계기판의 정보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새롭게 재설계된 콤팩트 스티어링 휠과 기어 노브, 항공기와 같은 스타일로 다듬어진 각종 스위치들도 시선을 사로잡는다. 또한, 12.3인치 고해상도 헤드업 디지털 인스트루먼트 패널, 8인치 인포테인먼트 터치 스크린, 토글 스위치 등은 운전자가 주행 중 직관적으로 중요 정보를 인지하고 조절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스티어링 휠의 조작 버튼을 통해 총 4가지의 다양한 디스플레이 모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 2열 시트는 등받이 각도의 개별적 조절이 가능하고, 1:1:1로 폴딩되는 것은 물론 탈 부착이 가능한 3열 시트와 함께 다양한 형태로 공간을 구성할 수 있다. 특히, 조수석 시트를 접으면 최대 3.2m 길이의 짐까지 실을 수 있어 아웃도어 라이프에 최적화된 모델이다.
DRIVING/이전의 푸조는 잊고 새로운 개념의 푸조를 만나다
푸조 모델들이 보여 준 그 동안의 성적인 매우 뛰어나다고는 할 수 없지만 더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모델을 찾는 유저들에게 좋은 생각을 갖도록 한 차량으로 자리잡고 있다. 시승을 진행한 푸조 5008 SUV는 실용성에 경제성까지 겸비하면서 시장에 투입된 모델로 아웃도어 라이프 스타일과 잘 접목되는 특징을 갖추고 있다.
시승차에 적용된 파워트레인은 1.2 퓨어테크 가솔린 엔진은 EAT 8단 자동변속기와 조합해 최고출력 131마력과 최대토크 23.5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다운사이징지만 여유있는 주행 성능을 갖추었다. 배기량을 낮추는 대신 새로운 고효율 터보차저를 장착해 크기와 무게는 줄이고 저마찰 소재와 연소의 최적화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며, 운전의 즐거움과 안전성은 향상시키고 있다.
푸조만의 독특한 기어의 앞쪽에 위치한 스타트 버튼을 누르니 열린 창문으로 다운사이징을 진행한 엔진이 조용한 사운드를 시승자에게 들려준다. 이전 모델에 비해 조용한 배기음이 드라이빙을 즐길 준비가 돼 있음을 알려오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새롭게 적용된 기어를 D레인지에 놓고 가속페달을 밟자 새롭게 적용된 변속기가 빠른 움직임을 이어가도록 만든다.
시내 주행을 위해 가속 페달을 밟으면 많이 부드러워진 가속성능이 한결 믿음직스럽게 다가오기 시작했고, 부드러운 드라이빙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준다. 1.2리터 엔진이 조금은 부족하게 느껴질 줄 모르겠지만 SUV 모델의 특징을 잘 살린 높게 올라선 시트 포지션은 넓은 시야와 함께 어우러져 시내 주행에서 여유로움으로 운전의 재미를 사전에 보도록 만든다.
전용도로에 들어서면서 가속 페달에 힘을 주니 푸조 해치백 모델에서 만났던 빠른 드라이빙 능력이 그대로 연결되는 듯하다. 순간적인 능력은 해치백에 미치니 못할지 모르지만 빠르게 상승하는 스피도미터 게이지가 시승자에게 즐길 준비가 돼 있는지를 제시해 온다. 시승차의 패들 시프트를 조작해 좀더 스포티한 성격을 갖도록 하면 이런 능력은 좀더 업그레이드되는 듯 움직임도 시승자의 성격에 맞추기 시작했음을 알려온다.
조작을 통해 계기판의 스타일을 개인, 최소, 다이얼로 변경하면 같은 드라이빙이지만 한층 즐거워진 주행감으로 현재의 상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준다. 특히, 눈 길, 평지, 진흙, 모래, ESP 오프 등 다섯 가지 주행 모드를 지원하는 어드밴스드 그립컨트롤과 내리막길 주행 시 속도와 브레이크를 제어하는 힐 어시스트 디센트 컨트롤이 좀더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면서 믿음을 전달해 온다.
다시 가속 페달을 깊게 밟으니 빠른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패밀리 SUV의 편안함을 제시해 온다. 스피드를 내는 시승차를 고속 주행 중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은 채 차선을 넘어서면 강한 반발력이 나타날 정도로 차선 이탈방지 시스템이 강하게 작동돼 안전한 주행을 도와준다. 물론 시승차에는 액티브 세이프티 브레이크, 액티브 블라인드 스팟, 하이빔 어시스트, 운전자 주의 알람 시스템, 크루즈 컨트롤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사실, 시승차는 가족과 함께 아웃도어 라이프에 적합한 능력을 충분히 보여왔다. 어쩌면 푸조 브랜드 SUV들이 그 동안 보여주었던 즐거운 드라이빙의 숨은 장기를 그대로 담아 놓은 차량이 푸조 5008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만족감을 느끼도록 만들어 왔다.
[푸조 5008 SUV GT에 대한 한 줄 평]
다운사이징 엔진을 장착하고도 즐거움을 줄 수 있는 SUV
[제원표]
푸조 5008 SUV GT
전장×전폭×전고(mm) 4,650×1,845×1,650
휠베이스(mm) 2,840
트레드 전/후(mm) 1,601/1,610
형식/배기량(cc) 1.2 퓨어테크 가솔린 엔진/1,199
최고출력(ps/rpm) 131/5,500
최대토크(kg·m/rpm) 23.5/1,750
0 → 100km/h(초) -
최고속도(km/h) -
복합연비(km/ℓ) 12.1(도심/10.8, 고속/14.2)
CO2배출량(g/km) 135
형식/변속기 FF/8단 AT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트위스트빔
브레이크 전/후 V.디스크
타이어 전/후 225/55R18
판매가격(부가세포함, 만원) 4,900~6,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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