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시간이 지나도 럭셔리 플래그십 자리를 지킨 SUV,
VOLKSWAGEN TOUAREG 3.0 TDI
[사진/더아이오토] 폭스바겐은 오랜 시간 동안 변화가 이루어져도 그 동안 이어 온 전통과 편안함은 유저들의 마음 속에 그대로 남아 있는 듯하다. 투아렉은 폭스바겐 럭셔리 플래그십 SUV로 가솔린과 디젤 엔진이 출시됐었지만 디젤 게이트의 문제로 인해 모두 자리에서 물러나면서 시장 속에서 사라진 듯 보였다. 하지만 새롭게 모습을 드러낸 투아렉은 첨단 기술력과 함께 디젤 엔진에 대한 문제들까지 해결하면서 높은 성능의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폭스바겐이 몇 년간 시장에서 잠잠하던 투아렉을 선보이면서 플래그십 SUV로 자리잡게 됐다. 특히, 지난 2002년 첫 선을 보인 폭스바겐 그룹 최초의 럭셔리 SUV, 투아렉은 폭스바겐의 기술력과 브랜드의 위엄을 증명하는 최고의 차를 만들겠다는 목표 아래 완성한 야심작이다. 어쩌면 티구안이 폭스바겐 SUV의 중심에 서서 자리를 잡아왔지만 럭셔리 플레그십 SUV로는 부족했고 투아렉이 다시 출시되면서 이런 점을 커버할 수 있었다.
2002년 페이톤과 함께 발표돼 출시된 1세대 투아렉은 155톤에 달하는 보잉 747기를 견인하는 강력한 파워를 선보였고, 2005년에는 지구를 한 바퀴 도는 360도 프로젝트로 총 7만6,451km를 완주했다. 여기에 칠레 안데스 산맥의 해발 6,081미터 고지에 올라 자동차로는 지구상 가장 높은 곳에 오르기도 했다. 가솔린과 디젤 모델이 V6, V8, V10 등의 다양성을 갖고 출시되었으며, 이후 가솔린 모델이 사라졌다.
2010년에 출시된 2세대 투아렉은 죽음의 랠리라고 불리는 다카르 랠리에서 참가와 동시에 우승을 차지, 압도적인 성적으로 3연패를 기록하며 폭스바겐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 지난 2019년 7월, 2002년 1세대 출시 이후 약 17년 만에 누적 생산량 100만대를 돌파하며 밀리언셀러가 된 투아렉은 다이내믹한 성능과 안락함을 모두 만족시키는 최상의 SUV로 인정받고 있다.
2018년에 출시된 3세대 신형 투아렉은 럭셔리 플래그십 SUV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면서 자리잡게 됐다. 폭스바겐의 미래를 이끌어갈 3세대 신형 투아렉은 폭스바겐의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들의 모든 역량을 쏟아 부은 모델이다. 이미 검증받은 퍼포먼스를 더욱 개선하고, 정제된 디자인과 선도적인 라이트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최첨단 운전자 보조/편의 시스템을 융합했다. 3세대 모델부터는 미국 시장에 판매하지 않고 국내에서도 V6 3.0 디젤 커먼레일만 출시되고 있다.
STYLE/강인하고 샤프한 스타일로 시장에 던져진 SUV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의 시각적 아름다움과 기술적 완성도는 동시대 가장 진보적인 럭셔리 플래그십 SUV를 표방하며, 기존 럭셔리 SUV의 자동차 오너들뿐만 아니라 새로운 잠재 고객들을 매료시키기에 충분하다. 폭스바겐의 디자인 수장 클라우스 비숍과 그의 팀이 완성한 신형 투아렉은 새로운 시대와 차원으로의 이동을 디자인을 통해 증명했다.
신형 투아렉은 폭스바겐 그룹의 세로 배치형 모듈 매트릭스(MLB)에 기반하며, 차체크기는 전장X전폭X전고mm가 각각 4,880X1,985X1,700으로 이전 모델에 비해 전장 79mm, 전폭 45mm가 늘어났다. 여기에 전고도 9mm 낮아지면서 더욱 역동적인 모습을 갖추고 있으며, 힐베이스 2,899mm로 여유로운 공간을 만들어내고 있다.
폭스바겐만의 고유한 디자인 언어가 반영된 신형 투아렉은 더욱 강렬해진 헤드램프와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전면부 라이트에서 시작되는 수평 라인과 끊임없이 이어진다. IQ. 라이트는 LED 매트릭스 헤드라이트는 헤드라이트, 주간 주행등, 방향 지시등, 코너링 라이트를 조합한 입체적인 디자인으로 투아렉의 전면부에 녹여졌으며, 낮과 밤 모두를 아우르는 특별한 라이트 디자인을 완성하고 있다.
사이드는 길게 뻗은 보닛에서 펼쳐지는 깊고 유려한 사이드 라인이 프런트에서 리어까지 이어져 있으며, 상단 벨트 라인과 하단 캐릭터 라인은 깔끔한 이미지를 만들어 놓고 있다. 여기에 스포티하면서도 우아한 후방의 숄더 라인까지 투아렉만의 압도적인 디자인으로 모두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특히, 리어는 듀얼머플러와 단단한 스타일로 웅장하면서도 정제된 외관 디자인은 신기술 적용에 따른 디자인 변화로 모던함이 더해져 대형 럭셔리 플래그십 SUV로서의 위상을 높였다.
실내공간은 신형 투아렉은 진보적인 디자인의 이노비전 콕핏을 세계 최초로 탑재, 디지털화 된 미래 자동차 인테리어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전 라인업에 기본 장착된 이노비전 콕핏은 전면 디지털화된 15인치 대형 TFT 터치스크린과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이 경계 없이 하나로 연결돼 시동을 거는 순간 탁 트인 시각적 개방감을 선사한다. 여기에 내비게이션 맵 확대, 운전 보조 시스템의 3D 표현은 폭스바겐의 새로운 기술 혁신을 보여준다.
이와 함께 운전자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는 컨트롤 스위치는 물론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과 넓은 공간 구성, 모빌리티의 미래를 보여주는 이노비전 콕핏 디스플레이 등 모두가 운전자에 최적화되어 최상의 편안함을 선사한다. 또한, 총 30가지 컬러의 엠비언트 라이트가 신형 투아렉의 내부에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더하면서 플래그십 모델라인업의 인상을 깊게 가지도록 했다.
차량 앞 좌석에 적용된 에르고 컴포트 시트는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시트의 높이, 길이, 쿠션 각도, 등받이 기울기 등 총 14방향으로 전동 조절 가능하며, 4방향으로 조절이 가능한 공기압 요추지지대를 포함해 총 18방향으로 시트 포지션을 탑승자의 신체에 최적화할 수 있다. 적재용량은 기본용량 810L에서 2열 폴딩 시 최대 1,800L까지 늘릴 수 있어 길이가 길거나 부피가 큰 물건도 여유롭게 실을 수 있다.
DRIVING/플래그십 모델에서도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보여주다
그 동안 대형 SUV 시장은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짐 차와 같이 취급을 받던 SUV들이 실용성을 점점 늘리고 고급성까지 추가하면서 자신들만의 영역을 만들어 왔다. 이렇게 만들어진 대형 럭셔리 SUV는 고급 세단시장까지도 흔들어 놓게 됐고, 다이내믹한 성능을 흡수하면서 시장 점유율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투아렉이 하이 퍼포먼스 모델을 만들어 낸 이유에는 스포츠성을 높인 하이 퍼포먼스 SUV 시장에 대등하기 위한 부분이기도 하다.
신형 투아렉은 동급 대비 강력한 견인력과 뛰어난 효율성을 모두 갖춘 3.0리터 V6 디젤 엔진은 스포티하고 다이내믹한 외관만큼이나 강인한 드라이빙을 선사한다. 신형 투아렉 3.0 TDI 모델은 최고출력 286마력(3,500rpm~4,000rpm), 최대토크 61.2㎏m(2,250rpm~3,250rpm)를 발휘하며, 0-100km/h 가속성능은 6.1초, 최고속도는 235km/h이다. 고성능 모델로 자리하고 있는 투아렉은 자신의 성격을 확연히 드러내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지난 2015년 1월 국내 출시한 2세대 페이스리프트 모델 대비 최고출력 41마력 증대, 최대토크는 5.1kgm증가, 0-100km/h 가속성능은 1.5초를 단축, 최고속도는 18km/h 향상된 수치다. 신형 투아렉 전체 라인업은 기존의 스타트 & 시스템과 코스팅 기능이 기본 적용돼 공인 연비가 10.3km/l로 경제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다. 그만큼 시승차가 갖고 있는 능력을 보여주기에 충분해 보이면서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기 시작한다.
고급스럽게 다듬어진 실내공간에 들어선 후 스타트 버튼을 누르고 공회전 상태에서 가속 페달을 밟으니 폭스바겐 디젤의 완숙미 넘치는 엔진음이 조용하게 들려오면서 다듬어진 자신의 실력을 보여주기 시작한다. 이전 모델에 비해 조용한 듯 다가오는 엔진음이 긴장감을 덜하게 만들지만 rpm 게이지는 이와는 반대로 빠르게 올라서며 이제 달려나갈 준비가 돼 있음을 알려 온다.
조작이 편리하도록 구축된 자동변속기를 D레인지에 놓고 시승을 위해 시내 도로에 들어서자 오토 스타트스탑 기능은 효율적으로 작동을 시작해 경제성을 고려한 모습을 느끼게 만든다. 날렵한 스타일과 낮은 차체에도 높은 시트 포지션을 통해 시내 주행은 안정된 차체 몸놀림으로 부담스러움이 없을 정도로 안정돼 있다. 플래그십 SUV로 자리잡은 큼직한 차체가 도심 주행에서 그 진가를 발휘하면서 스포티한 드라이빙이 이어지도록 한다.
자동차 전용도로에 들어서면서 가속 페달을 밟아 고속 드라이빙에 나서니 디젤 특유의 사일런스를 보여주는 시승차는 높은 토크를 바탕으로 빠르게 달려나간다. 여기에 적용된 헤드업 디스플레이에는 차량의 상태와 내비게이션 방향 등을 제시해 주면서 시선을 바꾸지 않고도 드라이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드라이빙 능력은 이전 모델에서도 살펴보았지만 안전에 대한 추가적인 부분은 능동적으로 변화되면서 최상의 컨디션을 제공해 준다.
단순히, 아웃도어 라이프를 위한 레저를 즐기기 위한 차가 아니라 스포츠 드라이빙을 즐기기에도 부족함이 없다는 것을 시승자에게 알려 준다. 특히, 좀더 가속을 진행하면 거침없이 빠른 드라이빙을 펼치고 있음에도 안정된 성능을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 4모션 AWD 시스템의 적용으로 정확한 움직임을 가지도록 해 온다. 여기에 투아렉의 센터 콘솔 좌측에 위치한 드라이빙 프로파일 셀렉션 스위치를 이용하여 운전자는 손쉽게 모든 상황에 맞는 드라이빙 모드 설정이 가능하다.
오프로드에 들어서면서 적용되어 있는 에어 서스펜션으로 차체의 높낮이를 최저 -40mm부터 최대 70mm까지 조절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거친 도로에서 에어 서스펜션은 가변식 주행 높이 조절 기능으로 오프로드 특성을 더욱 개선시킴과 동시에 마찬가지로 매우 높은 수준의 안락함을 유지하도록 해 주면서 자신의 능력을 업그레이드하게 만들어 준다.
시승을 진행한 투아렉은 사륜구동 휠 구동 시스템이 적용으로 좀더 재미있는 드라이빙이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신형 투아렉에는 4개의 바퀴 모두를 조향해 마치 컴팩트 카를 운전하는 듯 빠르게 반응하는 올 휠 스티어링 시스템이 적용된다. 37km/h 이하에서 앞 바퀴와 뒷바퀴가 역 방향으로 회전하여 좁은 도로에서 코너링이나 유턴이 더 쉬워졌으며, 37km/h 이상에서는 앞 바퀴와 뒷바퀴가 같은 방향으로 회전해 주행 안정성을 높여준다.
폭스바겐 투아렉은 럭셔리 플래그십 자동차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안락한 느낌이 가장 먼저 들어온다. 특히, 여유있는 공간을 통해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길 수 있도록 해 주며, 다른 모델들과는 차별화된 안락함으로 만족스러움을 전달해 왔다. 가끔씩 미끄러운 도로에서 보여주었던 주행 능력은 또 다른 느낌으로 투아렉이 가지고 있는 플래그십의 의미를 만나도록 해 준다.
[폭스바겐 투아렉에 대한 더아이오토 한 줄 평]
럭셔리 라이프 스타일을 플래그십이라는 이름으로 자리한 모델
[제원표]
폭스바겐 투아렉 V6 3.0 TDI 4모션 R라인
전장×전폭×전고(mm) 4,880X1,985X1,680
휠베이스(mm) 2,889
트레드 전/후(mm) -/-
형식/배기량(cc) V6 디젤 터보/2,967
최고출력(ps/rpm) 286/3,500~4,000
최대토크(kg·m/rpm) 61.2/2,250~3,250
0 → 100km/h(초) 6.1
안전최고속도(km/h) 235
복합연비(km/ℓ) 10.8(도심/9.6, 고속/12.8)
CO2배출량(g/km) 180
형식/변속기 AWD/8단 자동변속기
서스펜션 전/후 에어 서스펜션/에어 서스펜션
브레이크 전/후 V 디스크
타이어 전/후 285/40R21
가격(부가세포함, 만원) 1억470
728x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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