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터스포츠-국내

밤에 열린 슈퍼레이스 슈퍼 6000 수상자 인터뷰

by heemami 2024. 6. 18.
4라운드 우승자 장현진, 2, 3위에 오른 박석찬, 황진우가 말하다

강원 모터 페스타로 열린 2024 오네(O-NE)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4라운드가 15일 인제 스피디움(3.908km)에서 나이트 레이스로 펼쳐졌다. 많은 비가 내리는 날씨 속에서도 9,410명의 관람객이 서킷에 방문해 강원 모터 페스타를 즐겼고 서한 GP 장현진이 가장 먼저 체커기를 받으면서 우승을 차지했다. 그리고 준피티드 레이싱 황진우와 브랜뉴 레이싱 박석찬이 뒤를 이었지만 이전에 있었던 황진우의 추돌로 패널티를 받으면서 순위가 바뀌게 됐다.

 
Q : 시즌 첫 번째 나이트 레이스에서 입상 소감은?
 
장현진 : 오늘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좋은 타이어를 개발해 주신 넥센타이어 연구원분들, 관계자분들께 감사하다. 100kg 핸디캡 웨이트를 갖고도 차량의 밸런스, 퍼포먼스를 낼 수 있도록 도와준 팀원분들 고맙고, 차량이 너무 완벽해서 결승에도 꾸준히 갈 수 있었다. 올해 복이 터졌다. 계속 우승하게 돼 팀원에게 고맙지만 동료들에게는 미안한 마음도 있다.
 
박석찬 : 좋아하는 두 형들과 같이 포디엄에 올라올 수 있어서 기쁘다. 팀에서 2개의 클래스(슈퍼 6000, GT 클래스) 시트를 주는 게 쉽지 않은데, 많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 브랜뉴 레이싱 정남수 감독님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다. GT 클래스에서 페이지가 좋다 좋지 않은 상황이 발생해 무거운 마음으로 슈퍼 6000에 출전했다. 다행히 포디엄에 올라와서 팀에 할 말은 있을 거 같다.
 
황진우 : 시즌 3연승을 차지한 장현진 선수에게 축하한다. 슈퍼 6000 포디엄 처음 올라온 박석찬 선수에게도 축하의 메시지를 보낸다. 이번 경기가 저한테는 의미가 있었고, 중반까지는 페이스도 좋았다. 2위라는 결과도 만족하지만 아쉬움이 남기도 한다. 다음 라운드에 대비를 잘 해보겠다.

 

Q : 장현진 선수가 우승을 하기 위해 타이어 전략이 궁금하다. 앞에 있는 정의철 선수와 김중군 선수는 웨트 타이어를, 장현진 선수는 슬릭 타이어를 꼈다. 소속팀에서는 어떤 기준으로 선택했는가?
 
장현진 : 뻔하지 않을까요?(웃음) 버리는 카드가 저였는데, 저에게 모 아니면 도의 승부수를 던지지 않았을까요?(웃음) 2그리드에서 출발한 정의철 선수는 전략적으로 드라이 타이어로 변경하는 게 어려웠을 거다.
 
제가 억지를 좀 부렸다. 7위를 해야겠다는 목표가 있었고 비가 그치면 무조건 드라이를 가겠다고 어필했다. 모든 결정은 감독이 한다. 넥센타이어가 3바퀴는 돌아야 (퍼포먼스가) 올라간다. 아직 빗물이 있을 때 드라이 타이어를 타본 데이터가 적다. 그 무리수를 제가 짊어지는 게 맞다고 생각하고 과감히 전략을 세웠다. 노면이 말라가는 과정에서 전략이 잘 맞아떨어졌고 초반 2~3랩은 힘들었으며, 결과론적으로는 잘 맞아 떨어졌다.

 
Q. : 황진우 선수는 미쉐린 타이어가 아직은 마지막까지 좋은 결과로 잇지는 못하고 있다. 다음 라운드 대비책은?
 
황진우 : 미쉐린에서도 이 상황을 잘 인지하고 있다. 어떤 대응책이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잘 대응해 줄 거라고 믿는다. 미쉐린의 연구소가 한국에 있지 않다보니 여러 스펙의 타이어를 한꺼번에 들여와 테스트를 통해 선택하는 게 좋을 거 같다. 미쉐린에서 적극적으로 대응을 해준다면 충분히 대응 가능할 거 같다.

 
Q :  박석찬 선수는 GT 클래스 슈퍼 6000에서 모두 페이스가 나쁘지 않았는데 어떤 클래스의 욕심이 더 생기는가?
 
박석찬 : 일단 GT에 집중하고 있다. GT 클래스에서는 챔피언을 노리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슈퍼 6000을 집중하지 않는 건 아니다. 둘 다 잘하고 싶다.
 
Q. 장현진 선수는 3승이 아닌 다음 라운드 우승 욕심도 생길 것 같은데?
 
장현진 : 그렇게 되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렵고 지금 복도 과하다. 소속팀 동료 정의철, 김중군이 악에 받쳐서 열심히 하지 않을까 싶다. 아마 두 선수들이 저를 싫어할 거 같다(웃음). 욕심은 제가 내는 것보다 정의철, 김중군이 욕심을 내서 박종임 감독이 5라운드 연속 포디엄에 올라갈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Q. 황진우 선수는 경기 중반까지는 박규승 선수와 선두 경쟁을 펼치다 이후에 장현진 선수가 올라왔을 때 기분은?
 
황진우 : 장현진 선수가 제 레이싱카의 미러 상으로 엄청나게 반짝이는 무언가가 오는 느낌이 있었다. 아까 장현진 선수가 말한 것처럼 넥센타이어의 후반 퍼포먼스에 대한 부분을 잘 알고 있었다. 선수로서는 할 이야기는 아니지만 사실 반포기 상황이었다. 억지로 막는다고 되는 게 아니다. 장현진 선수가 한 번 쿵 박더라(웃음).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다. 물론 욕심을 부려서 1등을 하고 싶었지만 그러면 그럴수록 저는 아마 오히려 이 자리에 없었을 거다. 무리해서 타이어를 써야 하는 상황이었지만 1등보다는 포디엄에 서는 게 낫다고 빠르게 판단했다.
 
Q. 황진우 선수는 슈퍼 6000 통산 100경기 출전 소감과 53경기 연속 완주에 대한 소감은?
 
황진우 : 완주는 현재 진행형이다. 매번 물어보실 때마다 주어진 답은 항상 같다. 단순히 숫자를 늘리려는 생각보다는 저 스스로가 레이스 타이밍을 길게 가져가려고 마음가짐을 갖는다. 그게 자연스럽게 반영됐다. 앞으로도 꾸준히 완주 해야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질 거다.
 
100경기에 대한 소감은 저를 도와주신 분들이 너무 많다. 일단 모든 선수들한테 제일 고맙다. 100경기를 이어올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신 팀 관계자분들 슈퍼레이스 관게자분들에게 대단히 감사하다. 100경기의 약 절반을 준피티드 레이싱에서 한 거 같다. 올해 커리어를 이어갈 수 있을까 걱정도 있었다. 박정준 대표님께서 결단을 잘 내려주셔서 이런 결과를 낼 수 있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