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너들의 생각이 더욱 멋진 럭셔리 세단을 만들다, KIA THE NEW K8 2.5 GDi
[사진/더아이오토] 기아 K8은 새로운 지향점을 보여주는 첫 번째 모델로 프리미엄 준대형 세단에 걸맞은 안정적인 주행성능,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편안하고 쾌적한 탑승 공간, 감성적 만족감과 편리한 연결성을 겸비한 럭셔리 차량으로 출시됐다. 그만큼 K8은 정숙성과 실용성에 어떻게 변화를 추구하는가를 보여주었고, 변화를 진행해 새롭게 모습을 드러내면서 오너들이 원하는 럭셔리 세단의 이미지를 찾아가고 있었다.
사진/더아이오토, 기아의 로고는 변화된 브랜드의 이미지를 보여준다 기아 K8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모습을 드러낸 후 수입 대형 SUV들과 경쟁을 이어가기에 충분해 보였다. 바로 K8이 갖고 있는 드라이빙 능력은 여느 모델이 보여주었던 화려한 움직임을 떠나 무난하면서도 용감하게 질주를 할 줄 아는 세단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만들어 주었다. 특히, K8이 보여준 스타일은 정교한 모습을 한 중년이 젊은 듯 산뜻한 옷을 입은 듯 마음은 거리로 뛰어든다.
사진/더아이오토, K8이 보여준 스타일은 정교한 모습을 한 중년이 젊은 듯 산뜻한 옷을 입은 듯 하다 여기에 2.5와 3.5 엔진을 바탕으로 강력한 동력 성능 기반의 안정적인 주행성능은 물론 더욱 정숙하고 편안한 승차감을 갖춰 준대형 세단의 기준을 새롭게 정의하게 만들어 준다. 특히, 기아의 플래그십 모델인 K9에 이어 뒤를 이어 K8이 보여주었던 흐름은 소퍼드리븐이 아닌 오너드리븐을 위한 럭셔리 모델임을 완벽하게 제시해 주고 있다.
사진/더아이오토, K8은 2021년 4월 첫 출시 후 3년 만에 선보였다
K8은 기아가 지난 2021년 4월 첫 출시 후 3년 만에 선보이는 상품성 개선 모델로 디자인 고급감을 한층 높이고 차급에 걸맞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기본화 및 신규 편의 사양 추가로 상품성을 한층 높인 것이 특징이다. 그만큼 오너들이 원하던 스타일과 매커니즘으로 다듬어졌으며, 젊은 라이프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어울리는 모델로 재 탄생했다.
사진/더아이오토, K8은 젊은 라이프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어울리는 모델이다 STYLE/스포티한 성격을 스타일로 만들어 낸 럭셔리한 중대형 세단
K8의 디자인은 기아의 최신 디자인 정체성을 반영해 미래지향적인 모습으로 또 한 번 진화했다. 기아는 K8의 외관에 대담하고 혁신적인 디자인 요소를 적용해 더욱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현했다. 차체 크기는 전장X전폭X전고mm는 각각 5,050X1,880X1,455(1,480), 휠베이스 2,895mm로 넓은 공간활용을 만들기에 적합해 보인다.
사진/더아이오토, K8은 준대형 세단의 웅장함이 느껴지는 입체적인 형상이다 프런트는 기아의 새로운 패밀리룩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을 반영한 주간 주행등과 정교한 수직적 조형으로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센터 포지셔닝 램프가 시각적으로 연결되며 차폭을 강조한다. 또한, 준대형 세단의 웅장함이 느껴지는 입체적인 형상의 범퍼에는 하단부에 가로로 긴 크롬 장식을 적용해 와이드한 느낌을 더했다.
사진/더아이오토, K8은 신규 범퍼 디자인으로 풍부한 볼륨감을 구현했다
사이드는 프런트 오버행과 리어 오버행을 각각 10mm, 25mm 늘리고 볼륨감 있는 후드 디자인을 적용해 날렵하고 역동적인 분위기의 새로운 비례감을 연출했다. 리어는 신규 범퍼 디자인으로 풍부한 볼륨감을 구현했으며, 하단부 크롬 장식과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과 램프 중앙부 수직 조형이 적용된 리어 콤비 램프로 전면부와 일체감 있는 디자인을 완성했다.
사진/더아이오토, K8은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했다
아울러 K8에는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3가지 패턴의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와 현대차그룹 최초로 헤드램프 에스코트 기능에 패턴 점등을 더한 다이내믹 에스코트 라이트가 적용돼 차량 승/하차시 빛의 움직임으로 탑승객을 맞이하고 배웅한다.
사진/더아이오토, 실내는 고급감을 높이고 수평적인 공간감과 우아한 조형미를 강조했다 실내는 새로운 소재로 고급감을 높이고 수평적인 공간감과 우아한 조형미를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기아는 탑승객의 손이 닿는 크래시 패드 상단부와 무릎이 닿는 콘솔 하단 측면부에 부드러운 느낌의 소재를 적용했다. 크래시 패드 중앙에서 시작해 1열 양쪽 도어까지 승객을 감싸듯 이어지는 실버 라이닝 다크 우드그레인 내장재는 기하학적인 패턴의 스피커 그릴과 조화를 이루며 실내 고급감을 더한다.
사진/더아이오토,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양쪽에 적용돼 실내 공간을 더 넓어 보이게 한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양쪽에 적용돼 실내 공간을 더 넓어 보이게 해주는 다이나믹 앰비언트 라이트는 과속 안내, 어린이 보호구역 진입, 음성인식, 웰컴/굿바이 등 다양한 상황에서 운전자와 교감하듯 점등된다. 콘솔에는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듀얼), 지문 인증 시스템, 현대차그룹 최초 이중 사출 인쇄 방식 컵홀더 커버, 열선 및 자외선(UV-C) 살균 기능이 포함된 양문형 콘솔암레스트를 신규 적용해 1열 탑승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사진/더아이오토, 고급스러움을 살리기 위한 럭셔리한 디자인 쿠션과 시트백의 공기주머니를 제어해 최적의 착좌감은 물론 컴포트 스트레칭 기능으로 편안한 이동을 돕는 에르고 모션 시트가 동승석에도 적용됐다. 인터스텔라 그레이 색상의 외장을 기반으로 가니쉬와 엠블럼, 휠 등 디자인 요소에 블랙 디자인 테마를 적용하고 실내는 딥씨 네이비 투톤 색상으로 마감해 더욱 강인하고 견고한 이미지를 완성했다.
사진/더아이오토, 실내는 고급감을 높이고 수평적인 공간감과 우아한 조형미를 강조했다
DRIVING/스포티한 성능을 앞세운 중형 럭셔리 세단을 만나다
시승을 진행한 모델은 2.5리터 엔진이 장착되고 8단 AT와 결합을 통해 최고출력 198마력, 최대토크 25.3kgm의 성능을 이끌어 내면서 복합연비 12.0km/l을 보여 온다. 3.5 모델에 비해 성능이 떨어질 것으로 보이지만 시승을 진행하고 나면 조용한 듯 빠른 응답력을 보여주는 모델에 많이 바뀌었다는 생각을 갖게 만들어 준다.
사진/더아이오토, 2.5리터 엔진은 최고출력 198마력, 최대토크 25.3kgm의 성능을 보여준다
시승을 위해 실내에 들어서면 새롭게 다듬어진 공간이 편안함과 안락한 준대형 세단을 보여주지만 자리에 앉으면 잘 달리기 위한 조건이 갖춰진 모델임을 인지하게 만든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적용된 가솔린 엔진의 정숙성이 먼저 다가오고 공회전 상태에서 좀더 깊게 밟아보면 세단을 넘어선 스포티함을 갖춘 모델임을 제시해 준다.
사진/더아이오토, 8단기어와 함께 시스템 조작은 원터치 방식으로 꾸미고 있다
전자식 변속 다이얼을 조절해 D레인지에 놓고 가속페달을 밟으면 빠른 응답력으로 앞으로 움직이며, 주행할 준비가 돼 있다는 것을 표현해 온다. 시내주행에 들어선 후 움직임에 따라 다가오는 핸들링 성능은 세단의 정교함을 만나도록 하면서 자신이 갖고 있는 화려한 이미지를 펼쳐 보인다. 하지만 신호대기 중 출발을 하기위해 발끝에 힘을 주면 숨겨 놓았던 스포티한 성능이 살아나기 시작한다.
사진/더아이오토, K8은 가속페달을 밟으면 빠른 응답력으로 앞으로 움직인다 자동차 전용도로에 들어선 후 가속페달을 깊게 밟으면 좀 전에 시내주행에서 보여주었던 부드러움을 잊은 듯 더 빨라진 달리기 성능이다. 이미 높은 성능을 갖추고 있는 K8은 가속페달을 밟으면 좀더 스포티한 감성을 갖고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점점 스피드는 올라가기 시작하면서 짜릿한 드라이빙 능력을 전달해 온다.
사진/더아이오토, 럭셔리 시장에서 새롭게 자리를 차지할 모델 다시 발끝에 힘을 전달하기 시작하면 시승차는 rpm게이지와 스피도미터 게이지가 순간적으로 상승시키면서 규정 속도 이상으로 빠르게 올라서게 만든다. 준대형 차량인 시승차를 시승하면서 고속 드라이빙을 통해 앞선 차선을 추월하기 위해 움직임을 가져갔음에도 기우뚱하지 않고 편안하게 반응을 하면서 질주를 지속적으로 해 준다. 그만큼 시승차는 직진 안전성은 물론 회전력에서도 정확한 컨트롤이 가능하도록 해 주었다.
사진/더아이오토, 스포티한 감성을 갖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 동안 세단을 소유했던 오너들이 원하던 능력 중 하나가 이런 스포츠 드라이빙이 아니었는가에 대해 인지하도록 한다. 시승차의 주행능력은 다듬어진 중형 스포츠 세단의 기본을 그대로 이야기해 주는 듯 다가오면서 편안함을 제시한다. 하지만 이보다 더 시승자의 마음을 이끈 부분은 운전자 및 주변 환경과 능동적으로 교감하는 미래형 모빌리티를 준비한 부분으로 스피드를 올린 상황에서도 안전을 연속적으로 이어가게 한다.
사진/더아이오토, K8은 럭셔리 시장에서 새롭게 자리를 차지할 모델
기아는 K8에 다양한 주행 편의 사양을 적용하고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대거 기본 적용해 준대형 세단에 걸맞은 안정감 있는 주행 성능을 구현했다. 적용된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전방 카메라로 인식한 노면 정보와 내비게이션의 지도 정보를 활용해 과속 방지턱 통과 등의 주행 상황에서 쇽업소버 감쇠력을 최적 제어함으로써 보다 안락한 주행 환경을 구현해 준다.
사진/더아이오토, 그 동안 세단을 소유했던 오너들이 원하던 능력
이와 함께 차로 유지 보조 2를 기본화했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안전구간/곡선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를 모든 트림에 기본 적용해 주행 편의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운전을 하면서도 좀더 편해진 운전이 가능해졌고, 앞으로 완벽한 자율주행을 누리시 위한 준비에 들어가 있음을 알도록 해 준다.